뷰페이지

“결혼해줘” 대학생의 고백… 파키스탄에선 퇴학입니다

“결혼해줘” 대학생의 고백… 파키스탄에선 퇴학입니다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1-03-15 09:11
업데이트 2021-03-15 09: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12일 파키스탄 라호르대 캠퍼스 내에서 커플 한 쌍이 결혼약속을 하며 포옹했다는 이유로 퇴학처분을 받았다. 트위터
지난 12일 파키스탄 라호르대 캠퍼스 내에서 커플 한 쌍이 결혼약속을 하며 포옹했다는 이유로 퇴학처분을 받았다. 트위터
남녀관계에 엄격한 파키스탄의 한 대학이 결혼을 약속한 학생 두 명을 퇴학 처분해 논란이 되고 있다.

AFP 통신은 13일(현지시간) 파키스탄 라호르대 캠퍼스에서 지난 12일 ‘공개 프러포즈’ 이벤트가 열렸다고 보도했다.

한 여성이 바닥에 한쪽 무릎을 끓고 남성에게 결혼해달라고 꽃다발을 건넸고, 남성은 꽃다발을 받고 여성을 껴안았다. 커플을 둘러싼 사람들은 축하하며 환호했다.

이 모습을 촬영한 사진과 동영상이 소셜미디어로 퍼지며 인기를 끌자 대학은 특별징계위원회에 두 학생을 소환했다. 학생들은 출석 요구에 응하지 않았고 라호르대는 “이들이 대학 규칙을 위반하고 징계위원회도 오지 않은 ‘심각한 위반’으로 퇴학 처분을 받았다”고 밝혔다.

통신은 대학의 이같은 결정에 대해 “남녀관계에 대해 엄격한 파키스탄 문화가 반영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파키스탄에서는 부부라도 남녀가 공개적으로 애정을 표현하는 것에 대해 문화적·종교적으로 허용되지 않는다는 관념이 있다. 실제로 여학생의 청바지·탱크톱 착용, 화장을 금지하는 대학이 있으며 이성 학생 간의 교환을 제한하는 대학도 있다.

이에 대해 베나 지르 부토 전 파키스탄 총리의 딸 박타와 르 부토 자르 다리는 대학의 행동을 어리석은 짓이라고 비판했다. 전 크리켓 선수 와심 아크람의 아내 샤니에라 아크람 역시 트윗에서 “대학은 그를 쫓아낼 수 있지만 그들의 사랑을 쫓아낼 수 는 없다”고 썼다.

변호사이자 활동가인 지브란 나시르는 “파키스탄 사회는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 두 명의 성인이 공개적으로 애정을 표현하는 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