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만 총통, 시진핑 ‘무력 사용 언급’에 “국제 사회 도와달라” 호소

대만 총통, 시진핑 ‘무력 사용 언급’에 “국제 사회 도와달라” 호소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9-01-05 22:21
업데이트 2019-01-05 22: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차이잉원 대만 총통.  EPA 연합뉴스
차이잉원 대만 총통.
EPA 연합뉴스
차이잉원 대만 총통이 5일 국제 사회에 대만의 민주주의를 지킬 수 있게 해달라고 호소했다.

시진핑 국가주석이 지난 2일 연설에서 평화 통일을 추구할 것이라면서도 무력을 쓸 수도 있다고 경고한 지 3일 만이다.

로이터통신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따르면 차이 총통은 이날 타이베이에서 외신기자들과 만나 무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시진핑 주석의 위협을 언급하면서 “국제 사회가 이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여 우리를 지지하는 목소리를 내고 우리를 도와주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국제 사회가 위협받는 민주국가를 지지하지 않는다면 다음 차례는 어떤 나라가 될지 모른다고 그는 덧붙였다.

차이 총통은 중국에 무력 사용 포기도 요구했다.

그는 중국과의 대화를 원하느냐는 질문에 대화에 반대하지는 않는다면서 중국이 “민주주의로 향하고 인권을 보호하며 우리에 대한 무력 사용을 포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은 독립 성향인 민진당의 차이잉원이 2016년 총통으로 당선돼 이른바 ‘92 공식’을 받아들이기를 거부하자 대만과의 공식적인 대화와 교류를 중단했다.

‘92 공식’은 1992년 ‘하나의 중국’을 인정하되 각자 명칭을 사용하기로 한 합의로, 중국은 92공식을 일국양제(한 국가 두 체제)로 해석한다.

중국은 차이 총통 집권 이후 여러 차례의 군사 훈련으로 대만을 위협하고, 대만의 수교국 가운데 5개국을 대만과 단교하고 중국과 외교 관계를 맺도록 했다.

차이 총통은 시진핑 주석이 연설을 통해 ‘92 공식’을 바탕으로 ‘하나의 중국’과 ‘일국양제’를 강조해 대만에 대한 정치적 의도를 드러내고, 대만의 존재를 완전히 무시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시진핑 주석 연설 당일에도 92 공식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차이 총통은 또 민주적으로 선출된 대만 정부 대신 정당들과 정치적 논의를 한다는 중국의 계획은 대만의 민주적 절차를 훼손하고 뒤엎으려는 의도적 행동이라고 말했다. 그는 양안(중국과 대만) 문제는 정부 대정부 차원에서 협의할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대만이 중국을 자극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고수해왔지만, 중국은 대만을 억누르려 했고, 중국에서 널리 확산해 대만까지 위협하는 아프리카돼지열병 같은 문제에도 협조를 거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정치적인 위협 같은 행동은 양안 관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서 “양측이 신뢰를 쌓기 위한 노력을 할 때만 (협상을 위한) 공간이 넓어지고 (대화를 위한) 옵션이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민주주의와 인권 보호의 부족, 중국의 군사 위협이 (대만 사람들이 중국을 신뢰하지 않는) 주된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대만 여론 다수가 양안의 통일에 반대하는 이유로, 사람들은 민주주의와 인권이 없는 체제에서 살고 싶어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