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프랑스 언론사 최악테러] 美 뉴욕 언론사 중무장 병력 배치…유럽 대테러 보안 공조

[프랑스 언론사 최악테러] 美 뉴욕 언론사 중무장 병력 배치…유럽 대테러 보안 공조

입력 2015-01-08 23:52
업데이트 2015-01-09 03: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세계 테러 경계 강화

7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주간지 ‘샤를리 에브도’ 사무실에서 12명이 살해당하는 테러가 발생하자 유럽은 물론 미국 등 각국이 테러 경계 강화에 나섰다. 미 정부는 임박한 테러 징후는 없다면서도 긴장하는 분위기다.

이미지 확대
희생된 언론인
희생된 언론인 이번 테러로 희생된 만평가들. 왼쪽부터 버나드 마리스 부편집장, 조르주 올린스키, 장 카부, 스테판 샤르보니에 편집장, 베르나르 벨라크, 필리프 아노르.
파리 AFP 연합뉴스
CNN 등에 따르면 미 정부는 테러 경계령을 내리는 한편 뉴욕 등 주요 도시에 중무장한 특수 경찰병력을 배치했다. 특히 파리 테러가 잡지사를 겨냥한 만큼 뉴욕에서도 현지 언론사 방호가 강화된 것으로 알려졌다. 백악관 관계자는 “미 본토를 겨냥한 임박한 테러 정보는 없다”면서도 “전 세계에서 벌어지는 ‘외로운 늑대’(자생적 테러리스트) 테러나 카피캣(모방) 범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만반의 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미 연방수사국(FBI)은 프랑스 등과 테러 정보를 긴밀히 공유하면서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스페인 정부도 대테러 보안 단계를 상향 조정하고 프랑스 정부와 정보 교환에 나섰다. 호르헤 페르난데스 디아스 내무장관은 이 같은 조치가 “예비적인 것”이라며 “프랑스에 이어 스페인에서도 테러가 일어날 추가적인 위협 요소는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탈리아는 파리 테러 사건 직후 최고 경계령을 내리고 마테오 렌치 총리와 안젤리노 알파노 내무장관이 대책을 협의하고 반테러전문가위원회를 소집하는 등 비상체제에 들어갔다. 당국은 특히 프랑스와 미국, 유대인 관련 시설 등 민감한 시설에 대한 보안을 강화했다. 알파노 장관은 뉴스통신 안사와의 인터뷰에서 “(이슬람 수니파 무장세력인) 이슬람국가(IS)가 기독교의 중심지인 로마를 겨냥하고 있다”며 보안 강화 배경을 설명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5-01-09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