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태지역 집중… 사이버 역량 강화” 中봉쇄 천명

“아·태지역 집중… 사이버 역량 강화” 中봉쇄 천명

입력 2013-03-01 00:00
업데이트 2013-03-01 00: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헤이글 美 신임 국방장관 취임

척 헤이글 미국 신임 국방장관이 지난 27일(현지시간) 취임사에서 미군의 아시아·태평양 전력 강화에 박차를 가할 것임을 천명했다.

헤이글 장관은 “지난 10여년간의 분쟁(이라크전, 아프가니스탄전)이 일단락됨에 따라 우리는 관심을 미래의 위협으로 넓혀야 한다”면서 “그것은 아·태 지역에 대한 역량 집중을 계속해서 강화하는 것과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와 같은 기존 동맹을 활성화하는 것, 사이버 역량 강화에 새로운 투자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취임 일성으로 ‘미래의 위협’을 거론하면서 아·태 지역 전력 강화를 맨 먼저 천명한 것은 중국에 대한 봉쇄 정책을 제1의 과제로 추진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헤이글 장관은 또 국제적 분쟁을 언급하면서 “미국은 후퇴하지 말고 관여해야 한다”면서 “하지만 현명하게 관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미국 내 대표적인 비둘기파(대화론자)로 분류되는 헤이글 장관이 각종 국제 분쟁에서 미군 전력의 투입을 최소화하는 등 전면전에 빠져들지 않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해석된다.

헤이글 장관은 이어 “우리는 지구 상에서 최강의 전력을 계속 유지하고 국제사회를 선도해야 하지만 공통의 이익을 증진하기 위해 동맹국과 긴밀히 협의하면서 위협과 도전에 지속적으로 함께 맞서야 한다”면서 “어떤 국가도, 심지어 미국도 이런 과제를 홀로 해결할 수는 없다”고 했다.

이 발언은 국방비 삭감으로 긴축에 나선 미 국방 당국이 한국과 일본 등 동맹국에 더 많은 방위비 분담을 요구하려는 의도로 해석될 소지가 없지 않다.

워싱턴 김상연 특파원 carlos@seoul.co.kr

2013-03-01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