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란, 유엔서 ‘핵과학자 테러배후’ 문제 제기

이란, 유엔서 ‘핵과학자 테러배후’ 문제 제기

입력 2012-01-12 00:00
업데이트 2012-01-12 09: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이스라엘…테러 연관성 부인

이란이 11일(현지시간) 자국의 핵 과학자가 차량폭탄테러로 숨진 사건과 관련해 ‘배후설’을 주장하며 유엔 차원의 대응을 촉구하고 나섰다.

모하마드 카자에 유엔 주재 이란 대사는 이날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안전보장 이사회 15개 회원국, 나시르 압둘아지즈 알나세르 유엔 총회 의장에게 서한을 보내 이번 테러를 강한 어조로 비난하라고 요구했다.

카자에 대사는 이번 암살 사건은 “잔인하고 비인간적이며 범죄행위”라고 지적하고 유엔이 “모든 형태의 테러 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효과적인 조치를 취하라”고 촉구했다.

또 “특정 외국 세력이 배후에 있다는 확고한 증거가 있다”며 “이런 테러행위는 이란의 평화로운 핵 프로그램을 방해하기 위한 시도”라고 주장했다.

이번 폭탄 테러는 이란이 핵 프로그램과 관련해 서방과 갈등을 보이는 가운데 발생한 것으로, 숨진 핵 과학자는 이스파한에 있는 나탄즈 우라늄 농축시설 책임자로 알려졌다.

이란 핵 과학자에 대한 테러는 지난 2년간 이번이 5번째이며, 이란 정부는 그동안 자국 핵개발 프로그램에 반대해 온 미국과 이스라엘이 테러를 주도했다고 비난해왔다.

때문에 카자에 대사가 배후 외국세력으로 특정 국가를 지목하지는 않았지만 미국과 이스라엘을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미국과 이스라엘은 이번 사건과의 연관성을 부인하고 나섰다.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은 “이란에서 발생한 어떤 폭력사태에도 미국은 명확히 관련돼 있지 않다”며 연루가능성을 강하게 부인했다.

이스라엘도 누가 이번 사건에 관련돼 있는지 아는 바 없다며 관련 주장을 일축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