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노인 “갑자기 죽게 해주세요” 기원여행 붐

日 노인 “갑자기 죽게 해주세요” 기원여행 붐

입력 2010-12-01 00:00
업데이트 2010-12-01 17: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건강하게 살다가 세상 떠날 때는 폐를 끼치지 않고 얼른 갈 수 있게 해주세요”

일본 노인들이 이같은 기원을 담아 전국 유명 사찰을 돌며 불공을 드리는 여행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아사히신문이 1일 보도했다.

 가장 유명한 곳은 나가노(長野)현 사쿠(佐久)시에 있는 나리타산야쿠시지(成田山藥師寺)라는 절 입구에 있는 ‘핀코로 지장보살’ 석상이다.

 ‘핀코로’라는 말은 건강해서 원기가 넘치는 모양을 가리키는 일본어인 ‘핀핀’과 별안간 죽는다는 뜻의 ‘코로리’가 합쳐진 단어로 ‘건강하게 장수하다가 숨질 때는 별안간 죽는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이미지 확대
일본 노인들 사이에서 ‘건강하게 살다가 세상을 떠날 때에는 자식들에게 폐를 끼치지 않고 갑자기 죽을 수 있게 해달라’고 불공을 드리는 기원 여행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아사히신문이 1일 보도했다. 사진은 일본 나가노(長野)현 사쿠(佐久)시의 나리타산야쿠시지(成田山藥師寺)라는 절 입구에 있는 ‘핀코로 지장보살’ 석상.  연합뉴스
일본 노인들 사이에서 ‘건강하게 살다가 세상을 떠날 때에는 자식들에게 폐를 끼치지 않고 갑자기 죽을 수 있게 해달라’고 불공을 드리는 기원 여행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아사히신문이 1일 보도했다. 사진은 일본 나가노(長野)현 사쿠(佐久)시의 나리타산야쿠시지(成田山藥師寺)라는 절 입구에 있는 ‘핀코로 지장보살’ 석상.
연합뉴스


 이 석상은 지역 상점가 진흥조합이 2003년 상가를 활성화할 목적으로 세웠다.

 상점가진흥조합에 따르면 처음에는 연간 2만명에 불과했던 참배객이 최근 수년간 연간 5만명 규모로 늘어났다.도쿄 주변 여행사들이 이곳을 들르는 관광 상품을 만들면서 많을 때에는 10개사의 관광버스가 한꺼번에 몰릴 정도다.

 나라현에 있는 기치덴지(吉田寺)도 이곳에서 불공을 드리면 ‘덜컥 세상을 떠날 수 있는’ 절로 유명해졌다.야마나카 신에쓰(山中眞悅.56) 주지에 따르면 많을 때에는 한꺼번에 100명이 넘는 단체 관광객이 본당에 올라가 기도를 할 때도 있다.

 기치덴지에 들러 불공을 드리는 여행 상품을 판매하는 ‘클럽 투어리즘’이라는 여행사 관계자는 수년전부터 시작한 당일치기 투어에는 많을 때에는 월 300명 이상이 참가할 때도 있다.

 이처럼 이색 기원 여행 상품이 인기를 끄는 배경에 오랜 병치레로 자식들에게 폐를 끼치고 싶어하지 않는 일본 노인들의 심정이 반영돼 있다는 건 두말할 필요도 없다.

 다이이치(第一)생명경제연구소가 2007년에 일본의 40∼70대 남녀 735명을 대상으로 벌인 조사에서는 75.9%가 ‘어느날 갑자기 심장병 등으로 죽고 싶다’고 응답했다.2003년 조사에서는 같은 대답을 한 비율이 64.6%였는데 4년 만에 11.3%포인트나 늘어난 것이다.

 아사히신문은 이같은 노인들의 기원을 배경으로 일본 전역에 ‘갑자기 죽게 해달라고 기원하는 절’ 수십 곳이 유명세를 치르고 있다고 전했다.

도쿄=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