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학력저하는 ‘유도리 교육’ 탓?

日 학력저하는 ‘유도리 교육’ 탓?

박홍기 기자
입력 2007-12-06 00:00
수정 2007-12-0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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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 박홍기특파원|‘기술입국에 암운이 드리웠다. 일본의 미래가 우려된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4일 발표한 국제학습성취도조사(PISA)의 과학·수학 응용력과 독해력 결과에 대한 일본의 반응이다.

기술입국 암운?

일본은 57개국의 15세인 고교 1학년 학생 40만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PISA에서 수학적 응용력은 3년 전 조사에 비해 4계단 떨어진 10위, 독해력은 14위에서 15위로 더 내려갔다. 앞서 발표됐던 과학적 응용력도 2위에서 6위로 하락했다.

더욱이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최저 수준이라는 점에 충격을 받았다.‘과학 관련 TV 프로그램을 본다.’는 8%(OECD 평균 21%),‘과학 관련 인터넷 사이트를 본다.’는 5%(〃 13%)로 무관심 정도가 심각했다.‘과학에 관한 학습 흥미가 있느냐.’는 질문에 50%만이 ‘그렇다.’고 말해 52위를,‘이과 공부가 도움이 되느냐.’에는 긍정적 답변이 42%에 그쳐 56위를 기록했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조사참가국이 16개국이나 늘어났기 때문에 수학과 과학의 응용력은 여전히 상위권”이라고 해명하면서도 현행 ‘유도리(여유) 교육’의 문제점을 부인하지 않았다. 일본 언론은 과학·수학 교육만이 아닌 ‘유도리 교육’ 자체에서 원인을 찾고 있다. 조사대상이 유도리 교육 1세대인 고교 1학년인 탓이다. 지난 2002년부터 창의성과 자율성 교육을 내세우며 시행된 유도리 교육은 학습 내용을 30%가량 줄이고, 수업시간도 10% 정도 단축해 학력 저하를 초래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실제 PISA를 비롯,‘전국학력평가’ 등에서 예상과는 달리 학력저하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종합시간 대폭 축소

문부성 자문기구인 중앙교육심의위원회는 최근 학력 저하를 해결하기 위해 수업 시간을 늘리기로 결정했다. 수업시간을 유도리 교육 이전 수준으로 되돌렸다. 사실상 시행 5년만에 유도리 교육의 방향 전환인 셈이다. 그러면서도 심의위원회는 언어·사고·관찰력 등 창의성 계발이라는 유도리 교육의 기본취지를 유지했다. 학력의 최저수준을 높이면서 동시에 응용력도 제고하기 위해서다. 수업시간은 과목에 따라 최대 33%나 늘렸다. 대신 유도리 교육의 뼈대인 자율수업 격인 ‘종합학습시간’은 중학교의 경우 10∼43% 줄였다.

마치무라 노부타가 관방장관은 5일 기자회견에서 “유도리 교육의 이념은 올바르다.”면서 “학교 현장에서의 운영에 문제가 있다.”고 설명했다. 문부성은 학력신장과 관련,“교육방식 개선과 교사들의 지도력 강화, 교사 증원 등의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hkpark@seoul.co.kr

유도리 교육 여유있는 교육이란 뜻으로 주입식 틀에서 벗어나 자율적인 교육을 강조한 공교육 체제이다. 사고력·표현력,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 등 ‘살아가는 힘’의 양성을 목표로 삼았다. 학생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수업시간뿐 아니라 교과목의 학습량을 대폭 줄였다. 절대평가제와 자율수업 격인 ‘종합학습시간’이 도입됐다.
2007-12-06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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