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로브式 정밀타기팅’ 도입

민주 ‘로브式 정밀타기팅’ 도입

임병선 기자
입력 2006-11-04 00:00
수정 2006-11-0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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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민주당이 중간선거 투표를 사흘 앞두고 존 케리 발언 파문으로 궁지에 몰리고 있지만 믿는 구석은 따로 있는 모양이다. 공화당이 ‘케리 역풍’과 칼 로브 백악관 고문의 카드에 기대를 걸고 있는 반면, 민주당도 이에 대비를 마친 상태여서 승리를 자신하고 있다고 아시안 월스트리트저널이 최근 전했다.

그것은 바로 ‘정밀타기팅(microtargeting)’. 로브는 부시 재선으로 막을 내린 2004년 대선에서 이 기법으로 톡톡히 재미를 봤다. 쉽게 말해 공화당을 지지하지만 투표할 마음은 없었던 유권자들을 설득해 표를 던지게 하는 것이다.

인구조사국 자료나 신용카드 영수증 등을 입수해 유권자 개인의 정당 선호, 투표하는 데 걸림돌 등을 데이터베이스에 축적한다. 그리고 투표 직전 개별 유권자 성향에 맞춘 선거 쟁점을 정리해 이메일이나 편지 등으로 보낸다. 유권자는 자신에게 똑 떨어지는 정보에 놀라는 한편, 자기가 나서지 않으면 민주당에 승리를 넘겨줄 것이라는 위기감에 투표장으로 향하게 된다.

성과는 눈부셨다. 공화당과 300만달러에 계약을 하고 18개주 유권자들을 대상으로 이 기법을 적용한 타깃포인트라는 회사는 플로리다주에서 2000년 33%밖에 투표하지 않았던 공화 성향 유권자들을 84%까지 투표소로 불러내는 데 성공했다. 아이오와주에선 2000년 50%에서 92%까지 끌어올렸다.

올해도 공화당은 타깃포인트와 계약해 미네소타, 오하이오, 펜실베이니아 등에서 이 기법을 적용했는데 알렉산더 게이지 회장은 “하원 선거를 결정지을 5000∼1만표는 추가로 끌어낼 자신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민주당도 이번에는 29개 선거구에서 500종이 넘는 유권자 정보를 수집해 주거 형태와 거주기간은 물론, 승용차 종류, 골프에 쓰는 돈, 최근 투표 성향을 파악해 자당 후보에 표를 던질 유권자를 딱 집어낸다는 계획이다. 지난주 민주당 선거본부는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중서부 주들에서 과거 공화 지지 성향이었으나 이번에는 민주당에 표를 던질 가능성이 높은 유권자 분류까지 마친 상태라고 신문은 전했다.

한편 민주당이 상·하 양원을 장악할 경우 대체에너지와 금속산업, 정부 지원을 받아 서민에게 주택 대출을 해주는 업종 등이 뜰 것으로 전망된다고 CNN 방송이 전했다. 그러나 의회 지원 속에 지금까지 사상 최대 호황을 누려온 에너지업체, 약값 인하 압력을 거세게 받을 것이 예상되는 제약, 핼리버튼 등 방위산업체들은 지는 산업으로 꼽혔다.

임병선기자 bsnim@seoul.co.kr

2006-11-04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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