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 이도운특파원|세계 최대의 언론 기업군을 경영하는 루퍼트 머독 뉴스코퍼레이션 회장은 13일(현지시간) “신문은 인터넷을 두려워하거나 무시하지 말고 디지털 혁명을 적극 수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머독 회장은 이날 워싱턴에서 열린 미국 신문편집인협회 초청 강연에서 “종이로 된 신문은 오는 2040년까지는 유지될 것”이라고 예측하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머독 회장은 시장조사 결과 뉴스를 찾는 18∼34세의 젊은이 가운데 44%는 인터넷을,19%는 신문을 본다는 카네기재단의 보고서를 제시하며 “신문이 인터넷으로 옮겨가고 있는 독자와 광고를 잡기 위해서는 뉴스 수집과 전달 방식을 전면 재정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머독 회장은 특히 신문에 대해 느끼는 독자의 신뢰도가 9%, 유용성이 8%, 오락성이 4%라는 수치를 통해 신문에 대한 독자들의 ‘충성도’가 위기 수준으로 떨어졌음을 지적했다.
머독 회장은 “지난 90년대말 디지털 혁명이란 말이 나왔을 때 솔직히 그다지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고 고백한 뒤 “그러나 저널리즘을 향상하고 영역을 넓히기 위해서는 디지털 혁명에 참여해야 하는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도 많은 신문사가 인터넷 서비스를 하고는 있지만, 그 가운데 몇개 회사가 웹사이트의 이점을 극대화하고 있는지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머독 회장은 “기술도 중요하지만 문화의 변화를 읽는 것이 더 중요하다.”면서 좋은 기사를 쓰는 것만큼 독자들이 원하는 기사를 쓰는 데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젊은이들은 부모 세대와는 다른 뉴스를 원한다.”면서 “예컨대 이라크전이 미국 대통령선거에 미치는 영향보다는 휘발유값에 미치는 영향에 더 관심이 많은 것이 젊은 세대”라고 설명했다.
인터넷 콘텐츠의 유료화와 관련, 머독 회장은 “좋은 아이디어가 아니다.”면서 “유료화보다는 광고를 통해 수익을 올려야 한다.”고 말했다. 머독 회장은 이미 신문 광고가 인터넷쪽으로 흘러가고 있다고 밝혔다.
dawn@seoul.co.kr
머독 회장은 이날 워싱턴에서 열린 미국 신문편집인협회 초청 강연에서 “종이로 된 신문은 오는 2040년까지는 유지될 것”이라고 예측하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머독 회장은 시장조사 결과 뉴스를 찾는 18∼34세의 젊은이 가운데 44%는 인터넷을,19%는 신문을 본다는 카네기재단의 보고서를 제시하며 “신문이 인터넷으로 옮겨가고 있는 독자와 광고를 잡기 위해서는 뉴스 수집과 전달 방식을 전면 재정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머독 회장은 특히 신문에 대해 느끼는 독자의 신뢰도가 9%, 유용성이 8%, 오락성이 4%라는 수치를 통해 신문에 대한 독자들의 ‘충성도’가 위기 수준으로 떨어졌음을 지적했다.
머독 회장은 “지난 90년대말 디지털 혁명이란 말이 나왔을 때 솔직히 그다지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고 고백한 뒤 “그러나 저널리즘을 향상하고 영역을 넓히기 위해서는 디지털 혁명에 참여해야 하는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도 많은 신문사가 인터넷 서비스를 하고는 있지만, 그 가운데 몇개 회사가 웹사이트의 이점을 극대화하고 있는지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머독 회장은 “기술도 중요하지만 문화의 변화를 읽는 것이 더 중요하다.”면서 좋은 기사를 쓰는 것만큼 독자들이 원하는 기사를 쓰는 데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젊은이들은 부모 세대와는 다른 뉴스를 원한다.”면서 “예컨대 이라크전이 미국 대통령선거에 미치는 영향보다는 휘발유값에 미치는 영향에 더 관심이 많은 것이 젊은 세대”라고 설명했다.
인터넷 콘텐츠의 유료화와 관련, 머독 회장은 “좋은 아이디어가 아니다.”면서 “유료화보다는 광고를 통해 수익을 올려야 한다.”고 말했다. 머독 회장은 이미 신문 광고가 인터넷쪽으로 흘러가고 있다고 밝혔다.
dawn@seoul.co.kr
2005-04-15 3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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