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캔자스 GM대리점 “새차 사면 덤으로 한대 더”

美캔자스 GM대리점 “새차 사면 덤으로 한대 더”

입력 2004-10-21 00:00
수정 2004-10-21 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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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차 사면 덤으로 한대를 줍니다.” 공짜로 하나를 더 주는 이른바 ‘바이 원, 겟 원 프리(buy one,get one free:bogo)’ 판촉기법이 자동차로까지 번졌다.

물론 미국에서의 이야기다. 주로 구두나 피자, 비디오 등에 적용하던 상술이었으나 재고 감소를 위해 제너럴모터스(GM)의 한 자동차 딜러가 파격적 판매에 나섰다.

캔자스시 GM 대리점의 제프 리그 매니저는 9월부터 셰브롤렛(일명 시보레)의 SUV 차량을 사는 고객에게 소형 승용차 셰브롤렛 애비오를 공짜로 주고 있다.

반응은 성공적이어서 26대가 즉각 팔렸고 차가 없어 다른 대리점에서 SUV 11대를 사 왔다.‘덤’으로 주는 애비오는 GM 대우자동차의 마티즈 모델을 본뜬 미국내 최저가이자 최소형으로 1만 2000달러이다.

트레일블레이저, 타호, 서버번 등 3000㏄ 이상의 대당 3만달러짜리 고급 SUV를 고객이 할인받지 않고 산다는 조건을 달았다.

또한 대리점이 기존의 차를 사는 ‘트레이드 인(trade in)’도 적용되지 않는다.1980년대 중반 성능이 떨어지는 유고제 차량을 유고 출신 딜러들이 덤으로 판 적은 있으나 미국산 자동차를 ‘bogo’의 대상으로 삼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경쟁 관계에 있는 다른 딜러들은 ‘트레이드 인’을 인정하지 않고 할인가격도 적용하지 않기 때문에 일종의 ‘눈속임’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당장 판매에 뒤지더라도 ‘bogo’를 따라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백문일기자 mip@seoul.co.kr
2004-10-21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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