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교과·학년서 여학생이 앞서

모든 교과·학년서 여학생이 앞서

입력 2005-01-12 00:00
수정 2005-01-12 0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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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가 11일 발표한 2003년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드러난 두드러진 현상은 상급 학교로 올라갈수록 전 교과에 걸쳐 학교수업을 제대로 따라가지 못하는 학생의 비율이 높아진다는 점이다. 읍·면 지역의 경우 기초학력에도 미치지 못하는 ‘기초학력 미달’ 학생이 교과별로 중학생 7.4∼16.3%, 고교생 12.8∼23.9%에 이르렀다.

교육부가 평가를 위해 마련한 수준별 등급은 ‘우수 학력’(대부분 이해),‘보통 학력’(상당부분 이해),‘기초학력’(부분적 이해),‘기초학력 미달’ 등 4단계다.

교과별로 교육과정에서 규정하고 있는 내용 가운데 반드시 이해하고 소화하기를 기대하는 필수 학습요소를 뽑아 평가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정구향 교육평가연구본부장은 “기초학력 수준의 경우 수업을 이해할 수는 있지만 수업을 무난히 따라가기는 어려운 정도”라고 설명했다.

초등학교 6학년에서는 기초학력 수준 이하 비율이 40%를 밑돌았지만 중3으로 올라가면 대부분의 교과에서 40%를 넘어 50%에 육박했다. 고1로 올라가면 대부분의 교과에서 50%를 넘어섰다.

교과별로 보면 중3생들은 수학과 과학에서 절반 이상이 수업을 따라가기 어려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어와 영어에서도 각 45.0%,45.8%로 초등학교 6학년에 비해 크게 늘었다. 고1생들은 사회가 57.3%로 가장 높았으며, 과학(52.9%)-영어(52.5%)-수학(46.3%)-국어(40.5%)의 순으로 기초학력 수준 이하의 비율이 많았다.

중3 절반 수학·과학 ‘허덕’

정 본부장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력성취도가 낮아지는 이유에 대해 “학습결손이 갈수록 누적되기 때문”이라면서 “기초학력 이상인 학생은 수업을 듣는 데 큰 지장은 없다.”고 주장했다.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평균점수가 높았다. 남학생이 더 우수한 교과는 중3 수학(남 260.05점, 여 259.87점)과 고1 과학(남 360.06점, 여 359.94점)에 불과했다.

성별 차이는 초6 국어(4.02점)∼영어(2.28점), 중3 국어(3.70점)∼영어(2.07점), 고1 국어(3.78점)∼영어(1.90점) 등 국어와 영어 등에서 두드러졌다.

기초학력 미달 수준의 비율도 ▲초등 남 2.7∼6.7%, 여 1.1∼2.7% ▲중학 남 6.7∼12.6%, 여 2.7∼10.1% ▲고교 남 10.1∼15.1%, 여 3.9∼10.5%로 모든 과목과 학년에서 남학생이 높았다.

교육부는 이에 대해 “실제 수업한 내용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비교적 수업에 충실한 여학생의 점수가 높은 것으로 추정한다.”고 설명했다.

국어·영어 남녀차 두드러져

대도시와 중·소도시 학생이 모든 학년과 과목에서 읍·면지역의 학생을 압도했다. 고교생 기초학력 미달자 비율의 경우 모든 과목에서 읍·면지역이 가장 높았으며, 중·소도시가 가장 낮았다. 고교생 기초학력 미달자 비율은 모든 과목에서 ‘읍·면지역>대도시>중·소도시’로 나타났다. 읍·면지역은 국어 13.9%, 사회 14%, 수학 16.9%, 과학 23.9%, 영어 12.8%였다.

중학생은 사회·과학은 중·소도시가 높은 반면, 국어·수학·영어는 대도시가 높았다. 읍·면지역은 대도시에 비해 최고 초등 4.85점(영어), 중학 3.87점(영어), 고교 5.73점(과학) 뒤졌다.

중·소도시보다는 4.07점,3.17점,6.56점의 차이가 났다. 정 본부장은 “읍·면지역의 우수한 중학생이 인근 중·소도시의 고교로 진학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고 설명했다.

김재천기자 patrick@seoul.co.kr

초중고 교과별 기초수준의 학력 예시

초등 6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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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01-12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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