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리스크 컨설턴트 피트 샌드먼에 따르면 사람을 두렵게 만드는 리스크와 실제로 죽음에 이르게 하는 리스크는 아주 다르다고 한다. 일례로 확률적으로 가장 높게 죽음이라는 공포로 내몰 수 있는 도구는 북한의 핵무기보다 오토바이 교통사고일 것이다.
얼마 전 교통사고 현장에서 동료직원과 초동조치를 한 적이 있다. 버스전용차로에서 버스와 오토바이가 부딪쳤는데 오토바이 운전자가 머리를 크게 다친 채 병원에 후송되었다. 담당의사의 소견을 들었더니 뇌출혈이 심한 상태였는데 헬멧만 착용했더라면 귀중한 목숨을 지킬 수 있었을 것이라고 했다.
운전자의 되돌릴 수 없는 실수는 바로 헬멧을 쓰지 않았던 점이다. 2008년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이륜차(오토바이) 교통사고는 전체 사고 건수에서 차종별로 세 번째(4.9%)였으나 사망자 비율로는 18.6%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금 바로 오토바이 뒤 박스에 헬멧을 넣어두고 운행 시 꺼내 쓰도록 하자.
서울 동작서 생활안전계장 김규식
얼마 전 교통사고 현장에서 동료직원과 초동조치를 한 적이 있다. 버스전용차로에서 버스와 오토바이가 부딪쳤는데 오토바이 운전자가 머리를 크게 다친 채 병원에 후송되었다. 담당의사의 소견을 들었더니 뇌출혈이 심한 상태였는데 헬멧만 착용했더라면 귀중한 목숨을 지킬 수 있었을 것이라고 했다.
운전자의 되돌릴 수 없는 실수는 바로 헬멧을 쓰지 않았던 점이다. 2008년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이륜차(오토바이) 교통사고는 전체 사고 건수에서 차종별로 세 번째(4.9%)였으나 사망자 비율로는 18.6%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금 바로 오토바이 뒤 박스에 헬멧을 넣어두고 운행 시 꺼내 쓰도록 하자.
서울 동작서 생활안전계장 김규식
2009-12-11 3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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