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 음료 가격 담합 적발’. 며칠 전 나온 기사를 보며 헛웃음을 지었다. 두 달 전쯤 롯데칠성 등이 잇따라 음료 가격을 인하한 기억이 겹쳐서다. 당시 음료회사들은 불경기임을 감안해 환율 하락에 따른 가격 인하를 단행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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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희경 경제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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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희경 경제부 기자
가격 담합 적발 기사는 이때의 석연치 않은 구석을 일정 부분 해소해 줬다. 공정위 조사가 시작되자 가격을 내린 상황이 그려졌다. 의문은 풀렸지만, 속이 시원하지는 않다. 당시 그 석연치 않음을 풀기 위해 노력했다면, 담합 사실을 미리 알아챌 수도 있었겠구나라는 생각이 들 뿐이다.
기자 생활을 처음 할 때에는 특종거리를 찾아다닌다. 특종은 끊임없는 노력과 적절한 타이밍, 정보를 알고자 하는 진심이 어우러져 빚어낸다고 알게 되면 낙종을 피하는 습관을 들인다. 초년병 기자에게 낙종은 특종을 찾는 과정에서 놓친, 이른바 ‘맷집’을 쌓기 위한 과정으로 치부될 수 있지만 연차가 쌓일수록 낙종은 기본기를 증명하는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경쟁지보다 한발 앞선 보도·비공개 정보 취득·공개된 사건 이면의 발견 등 특종이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듯 낙종도 여러가지 형태를 취하고 있다.
우선 경쟁지가 크게 다룬 정보를 놓칠 때가 있다. 관점과 논조가 달라서 다루지 않는다면 괜찮지만, 정보의 존재 자체를 몰랐거나 가치 판단을 잘못한 경우라면 명백한 낙종이다. 두번째로 단독으로 취재한 내용을 정리하지 못하고 있는 사이 경쟁지에서 먼저 활자화하는 경우가 있다. 특종과 낙종이 동전의 앞뒷면과 같아지는 경우다. 세번째 경우가 음료수 담합 기사처럼 기자가 무심결에 넘겨 버릴 때 발생한다. 독자나 데스크는 모르지만 기자 본인은 아는 낙종인 셈이다.
첫번째와 두번째 경우라면 새로운 특종을 잡아 주변의 실망과 질책을 만회하려고 하게 된다. 본인만 아는 낙종을 했다면 “그때 잘했더라면…”이라는 자책 끝에 되돌릴 수 없다는 점을 알게 되고, 그때의 깨달음으로 인해 한층 확장된 시야를 갖고 새로운 사건들을 맞을 힘이 생긴다. 그렇게 아픈 만큼 성숙해진다.
홍희경 산업부 기자 saloo@seoul.co.kr
2009-07-04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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