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 곱하기 쇼는 쇼. 쇼 곱하기 쇼 곱하기 쇼는 쇼. 쇼 곱하기 쇼 곱하기 쇼 곱하기….”
흥겨운 노래와 쉽고 재미있는 몸 동작 캐릭터로 유명한 이 광고는 최근 CF계의 화제입니다. 캐릭터 숫자가 노래와 동작을 반복할 때마다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데, 단순하지만 볼수록 깊은 인상을 줍니다.
이 광고를 보면서 문화와 관광이 만나고, 관과 민이 만나고, 문화와 산업 등이 만나 어우러지면서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이 이치라고 생각하게 됐습니다. 나아가 이 광고를 우리의 농촌 현실에도 대입시켜 봅니다. 갑자기 농촌 이야기를 꺼내는 것은 추석을 앞두고 마음은 이미 고향에 가 있을 듯해서입니다. 그러나 민족 최대의 명절이라 일컬어지는 한가위 앞에 넉넉하고 따뜻해야 할 우리네 고향을 떠올리면 답답해지는 것이 현실입니다.
농사 일이 힘이 드는 건 예나 지금이나 같지만, 그래도 농사를 지어 자식들 학교 보내고 결혼시킬 수 있을 때만 해도 희망이란 것이 있었습니다. 누르디누른 들판을 배경으로 ‘올해도 풍년’이라는 9시 뉴스의 헤드 라인을 보기만 해도 배불렀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어떻습니까?
자유무역협정(FTA) 반대 농민 시위에다 생산비조차 건지기 힘들다며 배추밭을 갈아엎고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걱정하는 농가의 한숨 섞인 뉴스를 보면 곪을 대로 곪은 상처에 소금을 치는 기분이 듭니다. 소비자들은 우리 것이 최고라며 ‘국산, 국산’을 외치는데 그것을 생산하는 농민은 한숨만 늘어가는, 참으로 아이러니한 세상이 되어가고 있으니 말입니다.
그래도 희망의 불씨는 분명 있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눈으로 보고 확인하기도 했습니다. 바로 농촌에 문화와 관광이 어우러지게 하는 것입니다. 이제는 ‘농촌 플러스 문화·관광’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농촌 곱하기 문화·관광’을 해야 할 때가 왔습니다. 단순한 만남을 넘어서 상생을 통해 남루해질 대로 남루해진 농촌을 새롭게 단장하고 활력을 불어넣어야 합니다. 구석구석 문화·관광적 요소를 찾고 이를 가시화시켜야 합니다. 그런 다음 농촌 일상으로 천천히 흡수되어야 합니다. 이미 문화와 관광은 농촌을 바꾸어 놓고 있습니다.
얼마 전 전북 진안군 백운면의 한 작은 마을은 간판 바꾸는 작업 하나만으로 세간에 마을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습니다. 주민들의 참여와 합의, 지역 서예가의 서체라는 문화가 더해지고 곱해져 아름다운 간판 마을을 만들어냈고, 마침내 스쳐 지나가는 곳에서 머물고 싶은 마을로 살려 냈습니다. 작지만 아름다운 이곳을 보기 위해 관광객들이 속속 찾아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농촌 곱하기 문화·관광’은 또 다른 부가가치를 만들어내 농업의 가치와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무엇이 더 필요한가? 바로 ‘쇼’입니다.‘농촌 곱하기 문화·관광’을 통해 얻은 결실을 잘 포장하고, 마케팅하고, 서비스하는 ‘쇼’가 필요한 것입니다. 농산물 생산만 하는 농촌이 아니라 새로운 발상이 가미된 농촌으로 탈바꿈해 일상 탈출을 꿈꾸는 도시민들이 ‘농촌으로, 농촌으로’ 발걸음할 수 있도록 쇼를 해야 합니다. 그러나 속칭 ‘쇼하고 있네!’의 쇼에 그쳐선 안 됩니다.
지역의 정체성을 간직한 문화, 지역사회에 바탕을 둔 관광, 이것을 선도할 사람 등이 어우러져 ‘살기 좋은 마을’을 향한 쇼가 지금 시작되어야 합니다. 무대는 농촌이며, 무대의 주인공은 농민들이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진정성과 지속성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농촌 곱하기 문화·관광 플러스 쇼’를 실천하여 살기 좋은 농촌마을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가는 그 날이 오기를 이번 추석 보름달에 빌어 봅니다.
송재호 제주대 교수·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장
흥겨운 노래와 쉽고 재미있는 몸 동작 캐릭터로 유명한 이 광고는 최근 CF계의 화제입니다. 캐릭터 숫자가 노래와 동작을 반복할 때마다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데, 단순하지만 볼수록 깊은 인상을 줍니다.
이 광고를 보면서 문화와 관광이 만나고, 관과 민이 만나고, 문화와 산업 등이 만나 어우러지면서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이 이치라고 생각하게 됐습니다. 나아가 이 광고를 우리의 농촌 현실에도 대입시켜 봅니다. 갑자기 농촌 이야기를 꺼내는 것은 추석을 앞두고 마음은 이미 고향에 가 있을 듯해서입니다. 그러나 민족 최대의 명절이라 일컬어지는 한가위 앞에 넉넉하고 따뜻해야 할 우리네 고향을 떠올리면 답답해지는 것이 현실입니다.
농사 일이 힘이 드는 건 예나 지금이나 같지만, 그래도 농사를 지어 자식들 학교 보내고 결혼시킬 수 있을 때만 해도 희망이란 것이 있었습니다. 누르디누른 들판을 배경으로 ‘올해도 풍년’이라는 9시 뉴스의 헤드 라인을 보기만 해도 배불렀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어떻습니까?
자유무역협정(FTA) 반대 농민 시위에다 생산비조차 건지기 힘들다며 배추밭을 갈아엎고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걱정하는 농가의 한숨 섞인 뉴스를 보면 곪을 대로 곪은 상처에 소금을 치는 기분이 듭니다. 소비자들은 우리 것이 최고라며 ‘국산, 국산’을 외치는데 그것을 생산하는 농민은 한숨만 늘어가는, 참으로 아이러니한 세상이 되어가고 있으니 말입니다.
그래도 희망의 불씨는 분명 있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눈으로 보고 확인하기도 했습니다. 바로 농촌에 문화와 관광이 어우러지게 하는 것입니다. 이제는 ‘농촌 플러스 문화·관광’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농촌 곱하기 문화·관광’을 해야 할 때가 왔습니다. 단순한 만남을 넘어서 상생을 통해 남루해질 대로 남루해진 농촌을 새롭게 단장하고 활력을 불어넣어야 합니다. 구석구석 문화·관광적 요소를 찾고 이를 가시화시켜야 합니다. 그런 다음 농촌 일상으로 천천히 흡수되어야 합니다. 이미 문화와 관광은 농촌을 바꾸어 놓고 있습니다.
얼마 전 전북 진안군 백운면의 한 작은 마을은 간판 바꾸는 작업 하나만으로 세간에 마을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습니다. 주민들의 참여와 합의, 지역 서예가의 서체라는 문화가 더해지고 곱해져 아름다운 간판 마을을 만들어냈고, 마침내 스쳐 지나가는 곳에서 머물고 싶은 마을로 살려 냈습니다. 작지만 아름다운 이곳을 보기 위해 관광객들이 속속 찾아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농촌 곱하기 문화·관광’은 또 다른 부가가치를 만들어내 농업의 가치와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무엇이 더 필요한가? 바로 ‘쇼’입니다.‘농촌 곱하기 문화·관광’을 통해 얻은 결실을 잘 포장하고, 마케팅하고, 서비스하는 ‘쇼’가 필요한 것입니다. 농산물 생산만 하는 농촌이 아니라 새로운 발상이 가미된 농촌으로 탈바꿈해 일상 탈출을 꿈꾸는 도시민들이 ‘농촌으로, 농촌으로’ 발걸음할 수 있도록 쇼를 해야 합니다. 그러나 속칭 ‘쇼하고 있네!’의 쇼에 그쳐선 안 됩니다.
지역의 정체성을 간직한 문화, 지역사회에 바탕을 둔 관광, 이것을 선도할 사람 등이 어우러져 ‘살기 좋은 마을’을 향한 쇼가 지금 시작되어야 합니다. 무대는 농촌이며, 무대의 주인공은 농민들이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진정성과 지속성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농촌 곱하기 문화·관광 플러스 쇼’를 실천하여 살기 좋은 농촌마을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가는 그 날이 오기를 이번 추석 보름달에 빌어 봅니다.
송재호 제주대 교수·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장
2007-09-18 3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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