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칼럼] 기업과 전문가 육성/서영길 티유미디어 대표이사

[CEO칼럼] 기업과 전문가 육성/서영길 티유미디어 대표이사

입력 2006-06-05 00:00
수정 2006-06-0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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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O로서 기분 좋은 일 중 하나는 뛰어난 인재들을 만나는 것이다. 직원들과 일을 하다 보면 모든 분야에 두루 알고 있는 제너럴리스트(generalist)가 있는가 하면, 한 분야를 깊숙이 파고든 스페셜리스트(specialist)가 있다. 두 부류의 인재 모두 기업에 꼭 필요한 사람이지만 최근 들어 전문가가 더욱 주목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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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영길 티유미디어 대표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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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셜리스트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것은 기술, 규제, 시장 등 기업 전반의 환경이 복잡하게 변화하기 때문이다. 기업들이 이런 상황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개별 분야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제시할 직원들이 필요하다. 각 분야의 전문가가 기업에서 우대 받는 이유다.

전문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우선 자기 분야에 대한 지식이 필수다.10년은 한 우물을 파야 그 분야의 진수를 알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전문 지식을 쌓는 것은 쉽지 않다. 이런 전문 지식은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얻을 수 있다. 학문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하나다. 석·박사의 학위를 취득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둘째 자신이 종사하는 분야에 대한 경력을 통해 전문성을 키울 수 있다. 우리 주변을 둘러보면 학문적 업적과 관계없이 그 분야에 독보적인 인물들이 있다. 하지만 진정한 전문가는 어느 한쪽에 치우치기보다 학문적 이론과 현실에 두루 밝아야 한다.

한 분야에 대한 지식만으로는 전문가로 대접받기 어렵다.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알아야 할 일반 지식도 습득해야 한다. 토대가 넓고 단단해야 더 높고 튼튼한 건물을 지을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다. 기업 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소속 공동체가 중요시하는 가치관을 알아야 한다.

직장인들이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자기 직무와 관련있는 전문 분야를 만들어야 한다.“무슨 일에 관해서는 김 아무개를 찾아 물어봐라.”라는 말이 회사에 돌게 되면 그 사람은 전문가가 된 것이다. 전문 분야를 너무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회계, 법률, 기술 등 일반적인 전문 분야뿐만 아니라 지역, 글쓰기, 언어, 기업규제 등 기업 활동에 필요한 분야가 모두 전문성을 키울 수 있는 대상이 된다. 실제 위성DMB를 서비스하는 티유미디어에는 위성 운용, 유료 가입자 관리 시스템(CAS), 웹 프로모션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함께 일하고 있다.

진정한 스페셜리스트가 되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은 태도와 행동이 뒤따라야 한다. 우선, 해당 분야에 대한 문제 해결 능력 및 판단력을 키워야 한다. 문제에 대해 분석하고 연구해 정확한 진단을 내리고 이에 대한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두 번째, 전문가는 자신이 알고 있는 것에 대해 타인에게 쉽게 설명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가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책임감과 끈기가 필요하다. 문제 해결에 책임감을 갖고 끝까지 해내야 비로소 그 사람을 전문가로서 인정할 수 있는 것이다.

기업이 지속적인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직원 모두가 각 분야에서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해야 한다. 우선 전문가에게 필요한 역량과 지식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교육과 근무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전문성의 깊이를 더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근무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

고도의 산업화 시대에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많이 확보하고 있는 기업이 더 큰 경쟁력을 갖게 된다. 기업뿐만 아니라 구성원 역시 자신의 전문성을 인정받아야 조직 내에서 성장할 수 있다. 기업은 전문가 육성에 힘을 쓰고, 개인 역시 자기 계발에 나서야 기업이 강해지고 나라가 부강해질 것이다.

서영길 티유미디어 대표이사
2006-06-05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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