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OOK TV 키즈시청 돌보미
자녀가 집에서 보고 있는 TV 프로그램을 부모가 직장 등에서도 휴대전화로 제어할 수 있는 ‘IPTV 모바일 원격제어 서비스’가 나왔다.KT는 2일 휴대전화로 ‘QOOK TV’를 원격 제어할 수 있는 ‘QOOK TV 키즈시청돌보미’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키즈시청돌보미는 휴대전화 문자메시지(SMS)나 무선인터넷을 통해 집에서 자녀가 어떤 프로그램을 보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TV 켜짐·알림, TV 끄기, 시청시간 제한, TV화면으로 쪽지 보내기 등의 기능이 있다.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우선 QOOK TV에 가입해야 한다.
휴대전화 SMS를 이용할 경우, 문자 수신처를 1577-5420으로 지정한 뒤 대화형 문자체를 이용해 명령어를 발송하면 QOOK TV의 현 상태를 SMS로 회신받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상태 조회’나 ‘뭐해’라는 문자를 발송하면 현재 QOOK TV를 통해 방영되고 있는 프로그램을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받아볼 수 있다.
시청 연령등급에 따라 TV 시청을 제한하거나 허용하는 기능도 있다. 자녀가 교육용 프로그램 등을 시청하기를 바라면 채널을 전환할 수 있다. ‘TV 그만 보고 숙제하렴.’ 등의 문자를 보내면 자녀가 시청하고 있는 TV 화면에 메시지를 띄워 과도한 TV 시청을 막을 수도 있다.
무선인터넷(WAP)을 이용하는 경우 ‘5420+Show/Nate/Oz’버튼으로 이 서비스에 접속하면 된다. 또는 KT콜센터(100번)에 전화해 신청해도 된다. 서비스 이용금액은 매월 1000원이다.
서비스 이용 때 발생하는 SMS 발신요금은 기존의 휴대전화 이용요금과 동일하다.
구혜영기자 koohy@seoul.co.kr
2009-12-03 1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