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자물가지수 4개월 연속 상승
풋고추, 파, 배추 등 농산물 많이 올라
고추, 배추, 파 등 농산물을 중심으로 한 물가가 또 올랐다. 한파와 조류 인플루엔자(AI) 확산, 국제 유가 상승의 영향 때문이다.
24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2월 생산자물가지수(2015년 수준 100)는 105.85(잠정치)로 한 달 전보다 0.8% 상승했다. 지난해 11월부터 지난달까지 4개월 연속 오른 것이다. 1년 전보다 2.0% 상승했다. 생산자물가지수는 생산자 출하가격(공장도가격)을 기준으로 조사하며, 2005년 가격을 100으로 잡고 이와 비교해 얼마나 오르거나 내렸는지 보여준다.
특히 농산물(+5.1%)과 축산물(+2.0%)을 중심으로 농림수산품 물가가 한 달 새 3.0% 올랐다. 앞서 1월 농림수산품 물가는 7.9%나 뛰었다. 주요 품목을 보면 풋고추가 한 달 새 127.3% 올랐고 파(+42.4%), 배추(+52.6%), 달걀(+22.5%), 게(+15.6%), 우럭(+19.5%) 등 밥상 물가를 좌우하는 주요 농수산물의 가격들이 큰 폭 오름세를 유지했다. 가격이 너무 올라 직접 키워 먹는게 낫다는 의미로 ‘파테크’, ‘대파코인’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한 파 가격은 1년전과 비교해 341.8% 올랐다. 또 쌀도 지난해 2월과 비교해 15.7% 비싸졌고, 사과는 91.3%, 닭고기 33.3%, 달걀 91.3% 올랐다.
김영환 한은 경제통계국 물가통계팀장은 “한파, AI 확산에 따른 출하량 감소 등으로 농산물과 축산물이 오르면서 농림수산품 물가 상승을 이끌었다”고 설명했다.
공산품은 국제유가와 원자재 가격 상승 영향으로 석탄 및 석유제품(+7.2%), 화학제품(+1.4%) 등을 중심으로 한 달 전보다 1.1% 상승했다. 석탄 및 석유제품과 화학제품은 각각 4개월, 9개월째 상승세를 이어갔다. 서비스 물가는 부동산(+0.4%),음식점 및 숙박(+0.3%) 등이 올라 0.2% 상승했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풋고추, 파, 배추 등 농산물 많이 올라
‘대파’ 집에서 키워 드세요!
최근 대파값이 크게 오르고 코로나19로 인한 외출이 줄면서 ‘홈파밍(집+농사)’이 인기를 끌고 있다. 23일 서울 송파구 롯데마트에서 한 시민이 화분, 배양토, 비료 등 집에서 대파를 키울 수 있는 용품을 모아놓은 ‘대파 홈파밍 용품전’ 코너를 살펴보고 있다. 2021.3.23.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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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2월 생산자물가지수(2015년 수준 100)는 105.85(잠정치)로 한 달 전보다 0.8% 상승했다. 지난해 11월부터 지난달까지 4개월 연속 오른 것이다. 1년 전보다 2.0% 상승했다. 생산자물가지수는 생산자 출하가격(공장도가격)을 기준으로 조사하며, 2005년 가격을 100으로 잡고 이와 비교해 얼마나 오르거나 내렸는지 보여준다.
특히 농산물(+5.1%)과 축산물(+2.0%)을 중심으로 농림수산품 물가가 한 달 새 3.0% 올랐다. 앞서 1월 농림수산품 물가는 7.9%나 뛰었다. 주요 품목을 보면 풋고추가 한 달 새 127.3% 올랐고 파(+42.4%), 배추(+52.6%), 달걀(+22.5%), 게(+15.6%), 우럭(+19.5%) 등 밥상 물가를 좌우하는 주요 농수산물의 가격들이 큰 폭 오름세를 유지했다. 가격이 너무 올라 직접 키워 먹는게 낫다는 의미로 ‘파테크’, ‘대파코인’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한 파 가격은 1년전과 비교해 341.8% 올랐다. 또 쌀도 지난해 2월과 비교해 15.7% 비싸졌고, 사과는 91.3%, 닭고기 33.3%, 달걀 91.3% 올랐다.
김영환 한은 경제통계국 물가통계팀장은 “한파, AI 확산에 따른 출하량 감소 등으로 농산물과 축산물이 오르면서 농림수산품 물가 상승을 이끌었다”고 설명했다.
공산품은 국제유가와 원자재 가격 상승 영향으로 석탄 및 석유제품(+7.2%), 화학제품(+1.4%) 등을 중심으로 한 달 전보다 1.1% 상승했다. 석탄 및 석유제품과 화학제품은 각각 4개월, 9개월째 상승세를 이어갔다. 서비스 물가는 부동산(+0.4%),음식점 및 숙박(+0.3%) 등이 올라 0.2% 상승했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