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은행 “국내경제 낮은 성장세 이어가지만 부진 일부 완화”

한국은행 “국내경제 낮은 성장세 이어가지만 부진 일부 완화”

장은석 기자
입력 2020-01-17 11:22
업데이트 2020-01-17 11: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의사봉 두드리는 이주열 총재
의사봉 두드리는 이주열 총재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7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2020년 첫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있다. 2020.1.17 연합뉴스
한국은행이 17일 새해 첫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연 1.25%로 동결한 배경에는 최근 국내 경제의 부진이 일부 완화됐다는 판단이 깔려 있다.

한은은 이날 발표한 ‘최근의 국내외 경제동향’ 자료에서 “국내 경제는 낮은 성장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부진이 일부 완화되는 움직임을 나타냈다”고 밝혔다. 지난해 11월 건설기성액은 전월 대비 1.8% 줄었지만 소매판매액은 3.0%, 설비투자지수는 1.1% 늘어나 다소 개선됐다. 수출은 지난해 전년 대비 10.3% 감소했지만 지난달에는 반도체와 석유제품을 중심으로 감소폭이 줄면서 전년 동월 대비 5.2% 줄어 감소세가 완만해지는 모습이다.

한은은 올해 경제 성장률이 지난해 11월 전망한 것과 같이 2%대 초반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했다. 수출과 설비투자 부진이 점차 완화되고 소비 증가세는 완만하게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한은은 “정부의 확장적 경기대응 정책과 미중 무역협상 진전에 따른 글로벌 보호무역기조 완화 등은 상방 리스크”라며 “중동 지역 긴장 고조 등 지적학적 리스크 증대와 글로벌 무역분쟁 재부각 가능성 등은 하방 리스크”라고 분석했다.

한은은 통화정책의 완화 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히면서 “글로벌 무역분쟁과 주요국 경기, 가계부채 증가세, 지정학적 리스크 등의 전개와 국내 거시경제 및 금융안정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서 완화 정도의 조정 여부를 판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