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래 주택실험실 건립

미래 주택실험실 건립

류찬희 기자
입력 2016-07-01 14:21
업데이트 2016-07-01 14: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 곳에서 주택성능을 종합적으로 시험·인증하고 연구·실험하는 국가인프라시설이 건립된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1일 세종 행복도시 S-2 생활권(가람동 711번지)에서 ‘주택성능연구개발센터’(?조감도?) 기공식을 가졌다.

 센터는 소음진동, 결로, 실내공기환경 등 주택의 기본적인 성능을 테스트하고 그린리모델링, 저탄소·저에너지 주택 기술개발 등 미래대응 주택기술을 개발하는 종합 연구·실험시설이다. 정부와 LH가 535억원을 투자한다.

 LH는 연구실험동, 맞동풍실험동, 연구사무동, 종합실증주택 18가구를 2018년 10월까지 지어 운영하면서 2020년까지 주거안전실험동과 미래주택기술개발을 위한 6가구 실증주택을 건립할 예정이다.

 연구실험동은 소음진동, 결로, 실내공기환경, 환기·기밀, 누수·방수, 외단열 성능을 연구·실험하고 시험·인증하는 시설이다. 외단열 성능 연구시설은 국내 최초이며 주택에너지절감 정책에 따른 외단열시스템의 기술개발과 시험인증을 맡는다. 맞동풍실험동은 주택의 환기·기밀성능과 에너지성능을 자연바람상태에서 연구실험할 수 있는 세계 최대·최고 시설이다. 종합실증주택은 주택성능을 실험하고 기후변화대응, 통일대비주택보급, 정보통신·스마트 및 에너지제로 등 미래대응 주택기술개발을 연구·실험하는 시설이다.

 LH는 연구실험시설이 부족한 중소기업들의 기술개발에 도움을 주기 위해 시설을 개방할 계획이다. 박상우 LH사장은 “주택성능연구개발센터가 미래주택기술의 전초기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