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승자가 내년 유리” 준대형車 시장 후끈

“연말 승자가 내년 유리” 준대형車 시장 후끈

입력 2010-10-21 00:00
업데이트 2010-10-21 0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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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반기 자동차업계의 관심은 현대자동차가 내놓을 신형그랜저(이하 그랜저HG)에 쏠려 있다. 현대차가 2005년 이후 5년 만에 내놓는 그랜저HG가 기아차의 K7을 제치고 준대형차의 왕좌를 탈환할 수 있을지가 최대 관심사다. 업계에서는 그랜저HG의 출시로 각사의 준대형급 경쟁도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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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조만간 그랜저HG의 렌더링(3G로 구현한 이미지)을 공개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11월 중으로 드라마 간접광고(PPL)를 통해 그랜저HG를 처음 선보이는 등 출시를 코앞에 두고 분위기 조성에 한창이다.

준대형시장의 절대강자였던 그랜저가 K7에 밀린 것은 지난 2월부터다. K7은 출시되자마자 시장점유율을 48%까지 치고 올라오면서 올 9월까지 총 3만 4000대가 팔렸다. 그랜저 판매량은 연말 그랜저HG 출시에 대한 기대감 탓도 있지만 총 2만 5899대로 이에 훨씬 못 미친다. 9월 준대형차(2700~3300㏄) 판매량을 보면 K7이 2725대, 그랜저가 2003대로 K7이 11%포인트나 앞섰다.

이런 상황에서 그랜저HG의 출시는 현대차의 자존심이 걸린 문제다. 그랜저HG는 K7과 차별된 직분사(GDi) 엔진을 탑재해 성능을 높이고 디자인에 최대한 신경을 썼다. 가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아반떼에 GDi를 탑재하면서도 가격을 크게 올리지 않았기 때문에 이번에도 큰 차이는 없을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자동차 업계는 그랜저HG 출시를 앞두고 긴장하면서도 준대형 시장이 활발해질 것을 기대하는 눈치다. 업계 관계자는 “그랜저HG 출시를 기다렸다가 차를 결정하겠다는 소비자들이 많아 연말에 한판 승부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GM대우는 지난 8월 말 처음으로 내놓은 준대형인 알페온의 반응을 유심히 살피고 있다. 알페온은 ‘렉서스 킬러’라는 별칭을 가진 GM 뷰익의 라크로스를 본뜬 모델로 3.0에 이어 이번 주 2.4를 연달아 내놓으면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벌이고 있다. 엔진 성능은 대형차급이지만 가격은 K7과 비슷해 경쟁력이 있다는 게 GM대우 측의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준중형, 중형차가 시장의 주류였지만 국내 차 제조사들이 준대형차의 라인을 모두 갖춤으로써 이 시장도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면서 “연말 준대형차 경쟁에서 승기를 잡는 쪽이 내년도 승용차 시장을 평정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윤설영기자 snow0@seoul.co.kr
2010-10-21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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