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발주 취소 우려… 조선업계 비상
세계 3위의 컨테이너선사인 프랑스 CMA CGM이 모라토리엄(채무이행 연기) 선언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져 국내 대형 조선 업체들에 비상이 걸렸다.30일 조선업계와 외신에 따르면 CMA CGM은 한국수출입은행을 포함한 국내외 채권 은행단과 모임을 갖고 1년간 이자 지급을 중단하는 ‘모라토리엄’을 포함한 긴급 채무조정을 요구했다.
만약 모라토리엄이 선언된다면 국내 조선업체는 타격이 불가피하다. 무더기 발주 취소 상황이 발생해 선박대금을 떼일 수 있다. 가뜩이나 어려운 조선업계에 악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현재 국내 조선업체들이 CMA CGM으로부터 수주해 인도해야 할 선박은 현대중공업 10척, 대우조선해양 8척(10억달러), 삼성중공업 5척(6억 5000만달러), 한진중공업 13척, 성동조선해양 4척(다른 선주 통해 공급) 등 40척에 이른다. 일부 조선업체들은 CMA CGM과 납기 연장 문제를 놓고 협상을 벌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CMA CGM발 악재는 국내 주식시장을 뒤흔들었다. 한때 코스피 지수 1670선이 붕괴되기도 했다. 특히 발주 취소가 우려되는 현대중공업 등 대형 조선업체들의 주가는 6∼10% 안팎 급락했다. 수주선박이 한 척도 없는 STX조선해양마저도 하락세를 보였다.
국내 조선업계는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면서도 대규모 발주 계약 취소나 인도 연기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해명한다. 한 대형 조선업체 관계자는 “모라토리엄 여부와 관계없이 이미 중도금을 대부분 받았기 때문에 별다른 타격이 없다.”면서 “CMA CGM으로부터 수주한 선박들은 모두 내년부터 용선 운행할 예정으로 발주 취소 및 연기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말했다.
이영표기자 tomcat@seoul.co.kr
2009-10-01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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