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태 더민주 탈당, 문재인 기자회견 묻자 “남의 당 일…” (탈당입장 전문)

조경태 더민주 탈당, 문재인 기자회견 묻자 “남의 당 일…” (탈당입장 전문)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16-01-19 17:16
수정 2016-01-19 17:1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조경태 의원
조경태 의원 더불어민주당 조경태 의원이 19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을 나서고 있다. 조의원은 이날 탈당계를 제출할 예정이며 “새누리당 입당을 포함해 무소속 출마와 신당 합류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있다”고 밝혔다. 2016.1.19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조경태 더민주 탈당, 문재인 기자회견 묻자 “남의 당 일…” (탈당입장 전문)
조경태 더민주 탈당, 문재인 기자회견

조경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탈당을 선언했다. 향후 거취에 대해서는 “좀 더 고민을 하겠다”고 말했지만 새누리당 입당 가능성까지 점쳐지고 있다.
조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오늘부로 더민주당을 탈당한다”면서 “그동안 야당의 불모지인 부산에서 험난한 정치 여정을 밟아왔다”며 소회를 밝혔다.
조 의원은 특히 “여당은 건전한 야당을 인정하지 않고 야당은 정부여당의 정책에 늘 반대만 일삼는다면 정치는 결코 국민을 위할 수 없을 것”이라면서 “여야가 서로 존중하며 정책으로 평가받고 국민의 뜻을 받드는 정치가 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조 의원 측은 이날 더민주 부산시당에 탈당계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조 의원은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향후 거취에 대해 “아직 좀 더 고민을 하겠다”면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철수 쪽하고도, 새누리당 쪽하고도 다들 영입 제안이 들어왔다”고 설명했다.
조 의원은 이날 오전 문재인 대표가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사퇴 의사를 밝힌 것에 대해서는 “못 봤다. 남의 당에 대해서는 관심을 안 가지려고 한다”면서 “잘 되기 바란다. 그냥”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조 의원의 탈당 기자회견문 전문.

저는 오늘부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합니다.
지난 20년 간 이 당을 지켜왔습니다. 저의 지역구는 야당의 불모지인 부산 사하구입니다.
28세 젊은 나이에 처음 출마하여 지역주의의 벽에 두 번 낙선하고 36세에 처음 당선된 이후 이 지역에서 내리 세 번 당선되었습니다.
저는 그동안 야당의 불모지인 부산에서 험난한 정치 여정을 밟아왔습니다.
지역주민과 당원 그리고 많은 국민 여러분이 지지해주신 덕분에 용기 잃지 않고 소신 있고 당당한 정치를 해올 수 있었습니다.
당이 바른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하는 마음으로 당이 잘못된 점이 있으면 쓴 소리를 서슴지 않았습니다.
당의 발전을 위해 저 나름 노력을 했지만 한계에 부딪히기도 했습니다.
대한민국의 정치는 진영논리에서 벗어나지 않으면 한 발짝도 나아갈 수 없습니다.
여당은 건전한 야당을 인정하지 않고 야당은 정부여당의 정책에 늘 반대만 일삼는다면 우리의 정치는 결코 국민을 위할 수 없을 것입니다.
여야가 서로 존중하며 정책으로 평가 받고 국민의 뜻을 받드는 정치가 되어야 합니다.
모든 정치집단은 대한민국 속에서 국민을 위해 고민하는 집단일 것이라 봅니다.
앞으로 더불어민주당도 더욱 국민과 국가를 위해 고민하는 정당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합니다.
그동안 저 조경태에게 보내주신 국민과 당원 여러분의 지지와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국민을 위한 바른 정치 계속해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