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지사 선거 희비] 패배책임론… 험난한 유시민

[경기도지사 선거 희비] 패배책임론… 험난한 유시민

입력 2010-06-04 00:00
수정 2010-06-04 0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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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야권 압박 직면 위기

‘야권은 승리했지만 유시민은 패배했다.’

6·2 지방선거에서 한나라당 김문수 후보에게 무릎을 꿇은 국민참여당 유시민 후보는 현실의 한계를 절감해야만 했다. 야권 단일화로 선거의 흥행을 이끌었지만 결국 승부에서 고배를 마신 그는 향후 자신은 물론 국민참여당의 행보까지 모두 고민해야 할 입장이 됐다.

이번 선거의 패배로 그는 민주당을 비롯, 범야권의 압박을 피할 수 없는 위기 상황에 놓였다. 애초 경기지사 선거는 선거 초반 수도권의 야권 분위기를 이끌어가는 역할을 했다. 하지만 결과는 반대였다. 전국적으로 야권이 약진한 가운데 경기지사 자리는 결국 한나라당에 넘어갔다. 그러자 야권에서는 유 후보가 전통 민주당의 표를 제대로 다 흡수하지 못한 것이 패배의 원인이라는 책임론이 나오기 시작했다.

‘친노의 역습’이 두드러진 이번 선거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로서 ‘낙오자’가 됐다는 것도 부담으로 다가온다. 이번 선거에서 민주당 소속으로 출마한 한명숙 서울시장 후보는 한나라당의 간담을 서늘하게 하는 활약을 보였고, 강원과 충남에서 당선된 이광재·안희정 후보는 ‘차세대 리더’로 떠올랐다. 그런 상황에서 친노인사들이 모인 국민참여당은 이렇다 할 성과를 거두지 못했고 독자적 생존마저 희미해진 상황이다. 이에 따라 향후 국민참여당과 민주당과의 통합 논의가 탄력을 받을지도 관심이다.

선거 이후 유시민의 행보에 관해서는 낙관적인 관측이 나오기도 한다. 낙선으로 도내에 얽매이지 않고 정치적 운신의 폭이 넓어졌다는 것이다. 하지만 경기지사 출마를 즈음해 스스로 “이기면 이기는 대로, 지면 지는 대로 대선 출마는 어렵지 않겠느냐.”고 말한 것처럼 직접 대선에 나가기는 무리가 따를 것으로 보인다.

대신 향후 국민참여당과 자신의 거취 문제를 성공적으로 처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2012년 총선과 대선으로 이어지는 흐름 속에서 어떤 역할을 해 나갈 것인가가 그의 정치 행보의 주요한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윤영희 서울시의원, ‘전국 최초’ 픽시 자전거 안전 조례 서울시·교육청 상임위 동시 통과

최근 브레이크가 없는 이른바 ‘픽시 자전거’로 인한 청소년 사망 사고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는 가운데, 서울시의회에서 이를 예방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됐다. 국민의힘 윤영희 서울시의원(비례)이 대표발의한 ‘서울시 제동장치 없는 픽시 자전거 이용안전 증진에 관한 조례안’과 ‘서울시교육청 각급학교 학생 교통안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각각 소관 상임위원회인 교통위원회와 교육위원회를 동시에 통과했다. 이번 조례안 통과는 픽시 자전거의 위험성으로부터 시민과 학생을 보호하기 위해 지자체와 교육청의 역할을 유기적으로 결합한 전국 최초의 통합 입법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픽시 자전거는 일반 자전거에 비해 제동거리가 최대 13.5배 길어 사고 위험이 매우 높은 구조다. 실제로 최근 서울의 한 내리막길에서 제동장치가 없는 픽시 자전거를 타던 중학생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해 사회적 경각심을 불러일으켰다. 통계적으로도 2024년 서울시 자전거 사고 사망자는 전년 대비 83.3% 급증했으며, 특히 20세 이하 청소년 자전거 사고 건수는 50% 이상 증가해 대책 마련의 시급성이 커지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경찰청은 제동장치 없는 픽시 자전거를 ‘차’로 규정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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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병철기자 bckang@seoul.co.kr
2010-06-04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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