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성장속도가 급격히 빨라진다. 특히 여자아이는 10세를 전후해 가슴이 나오면서 여성의 준비를 시작한다. 이런 시기에는 성장 속도에 따라 속옷을 골라 입어야 바른 체형과 더불어 정서적 안정에도 도움이 된다.
●브래지어는 착용해보고
브래지어는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속옷이다. 달라지는 신체 변화를 고려하지 않고 계속 한 사이즈의 속옷을 입거나 작은 키라고 작은 사이즈의 브래지어를 착용하면 체형 변형을 가져올 수 있다. 또 보정용 속옷은 가슴 성장을 방해한다.
와이어가 있는 브래지어보다는 가슴을 부드럽게 지탱해 주는 디자인을 선택하는 게 좋다. 밤에는 호르몬의 분비가 왕성하게 일어나므로 브래지어를 풀어 자극을 줄이는 것이 바른 성장에 도움이 된다.
닫기이미지 확대 보기
●팬티는 넉넉하고 편안하게
성장기 여자아이는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면서 엉덩이와 팔·다리 등에 지방이 축적되기 시작한다. 이때 작은 사이즈의 팬티를 입고 오래 앉아 있으면 피하지방이 옆으로 밀려 엉덩이는 펑퍼짐해지고, 허벅지는 굵어진다. 팬티 라인이 배와 허벅지를 충분히 감싸는 팬티를 구입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남자아이 역시 오랜시간 앉아 있는 경우가 많아 편안히 움직일 수 있는 사이즈가 좋다. 활동이 활발하거나 비만인 아이는 허리와 다리를 조이는 부담스러운 삼각팬티보다는 배와 다리 사이에 압박을 주지 않는 트렁크 팬티를 착용하도록 한다.
●디자인 선택은 아이들에게
아이들은 급격한 체형 변화로 속옷 착용에 거부감을 느끼거나 학교에서 놀림을 당할 수도 있다. 속옷에 대한 친근한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디자인 선택에 좀더 세심할 필요가 있다.
특히 처음 브래지어를 착용하는 초등학교 4∼5학년 여자아이에게 후크가 달린 어른형 속옷보다는 등판이 밋밋한 것이나 귀여운 어깨끈의 브래지어를 권장하는 것이 브래지어에 대한 거부감과 창피함을 없애는 데 좋다.
■ 도움말 ㈜좋은사람들 서미정 디자인실장
2005-03-09 2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