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이 내년에 임금피크제를 도입하고 동아시아에 해외 생산기지를 구축하기로 했다.
21일 대우조선해양 이사회에서 연임된 정성립(사진) 사장은 서울 중구 다동 본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사무직에 한해 내년부터 임금피크제를 도입하기로 하고 이미 컨설팅을 마친 상태”라며 “다만 생산직은 노조의 동의가 만만치 않아 도입을 고려치 않고 있다.”고 밝혔다.이어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장기적으로는 중국과 베트남 등 동아시아에 현지 조선소 5∼6곳을 설립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정 사장은 “전세계 16곳에 조선소를 보유한 노르웨이의 아커크베너그룹을 벤치마킹하거나 현지 조선소에 대한 지분참여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라며 “컨테이너선이나 여객선 등 조선소별로 선종을 특화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종업원 복지와 주가 관리,대주주 지분 완화 차원에서 종업원 지주제 도입과 GDR(해외주식예탁증서) 추가 발행도 검토 중이다.이와 함께 대리-과장-차장-부장으로 이어지는 직급체계와 호칭을 철폐하고 ‘전문가’ 제도를 신설하는 인사혁신 작업도 연내 마무리하기로 했다.
김경두기자 golders@
21일 대우조선해양 이사회에서 연임된 정성립(사진) 사장은 서울 중구 다동 본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사무직에 한해 내년부터 임금피크제를 도입하기로 하고 이미 컨설팅을 마친 상태”라며 “다만 생산직은 노조의 동의가 만만치 않아 도입을 고려치 않고 있다.”고 밝혔다.이어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장기적으로는 중국과 베트남 등 동아시아에 현지 조선소 5∼6곳을 설립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정 사장은 “전세계 16곳에 조선소를 보유한 노르웨이의 아커크베너그룹을 벤치마킹하거나 현지 조선소에 대한 지분참여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라며 “컨테이너선이나 여객선 등 조선소별로 선종을 특화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종업원 복지와 주가 관리,대주주 지분 완화 차원에서 종업원 지주제 도입과 GDR(해외주식예탁증서) 추가 발행도 검토 중이다.이와 함께 대리-과장-차장-부장으로 이어지는 직급체계와 호칭을 철폐하고 ‘전문가’ 제도를 신설하는 인사혁신 작업도 연내 마무리하기로 했다.
김경두기자 golders@
2003-10-22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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