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부터 경부선 구간에 속도가 현재보다 시속30㎞ 빠른 화물열차가 투입돼 철도를 이용한 수출입 컨테이너 수송이 크게 활성화될 전망이다.
17일 건설교통부와 철도청에 따르면 철도화물 수송시간 단축을 위해 고속철 개통에 맞춰 의왕ICD∼부산구간에 상·하행선을 합쳐 하루 12차례 이같은 고속 화물열차를 운행키로 했다.하행선의 경우 의왕ICD∼부산진역 구간에 하루 4차례,의왕ICD∼신선대 구간 하루 2차례 각각 운행된다.상행선도 같은 횟수로 운행된다.고속 화물열차는 기존 화물열차의 운행속도인 시속 90㎞보다 30㎞ 정도 빠른 시속 120㎞로 운행한다.따라서 의왕∼부산 운행시간이 현행 8시간에서 6시간으로 2시간 줄어든다.
이에 따라 부산항과 수도권간의 수출입 컨테이너 화물의 철도수송이 하루 6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 가량 늘어나게 된다.현재 의왕∼부산 컨테이너 전체 물동량은 일일 5511TEU이며 철도수송이 차지하는 비율은 11%대이다.
철도청 관계자는 “현재 782량의 고속화차를 제작·운용중이며 내년 4월 이후에는 25량씩세트화시켜 경부선 낮시간대에 집중적으로 투입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문기자 km@
17일 건설교통부와 철도청에 따르면 철도화물 수송시간 단축을 위해 고속철 개통에 맞춰 의왕ICD∼부산구간에 상·하행선을 합쳐 하루 12차례 이같은 고속 화물열차를 운행키로 했다.하행선의 경우 의왕ICD∼부산진역 구간에 하루 4차례,의왕ICD∼신선대 구간 하루 2차례 각각 운행된다.상행선도 같은 횟수로 운행된다.고속 화물열차는 기존 화물열차의 운행속도인 시속 90㎞보다 30㎞ 정도 빠른 시속 120㎞로 운행한다.따라서 의왕∼부산 운행시간이 현행 8시간에서 6시간으로 2시간 줄어든다.
이에 따라 부산항과 수도권간의 수출입 컨테이너 화물의 철도수송이 하루 6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 가량 늘어나게 된다.현재 의왕∼부산 컨테이너 전체 물동량은 일일 5511TEU이며 철도수송이 차지하는 비율은 11%대이다.
철도청 관계자는 “현재 782량의 고속화차를 제작·운용중이며 내년 4월 이후에는 25량씩세트화시켜 경부선 낮시간대에 집중적으로 투입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문기자 km@
2003-10-18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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