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바다’는 과일칼에 비유할 수 있죠.크고 다루기 어려웠던 종래 부엌칼보다 작고 휴대가 편리한 과도를 개발해 팔았더니,이 과일칼이 범죄에 악용될 수 있다며 제조를 금지하고 범죄 행위의 방조자라는 굴레까지 씌우면 됩니까.” 2년 넘게 음반업계와 법정공방을 벌이고 있는 소리바다 개발자 양정환씨의 항변이다.
대표적인 P2P방식의 음악파일 공유 프로그램인 ‘소리바다’ 사건은 인터넷 등장과 발전이 가져다 준 변화를 소비자가 어떻게 합리적으로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있다.
인터넷의 등장은 인간의 의사교환 방법에 일대 변혁을 가져 왔고,커뮤니케이션 범위를 무한정으로 확대시켰다.서로 일정한 장소에서 만나 한 대의 워크 맨을 들고 테이프를 나눠 듣는 모습은 이제 찾아보기 쉽지 않다.대신 어른이나 아이 할 것 없이 좋아하는 음악을 온라인으로 전송해 함께 듣고 채팅을 하며 메일을 주고 받는 것이 일상화됐다.
소리바다 사건은 신기술과 이에 근거한 새로운 생활,경제활동의 변화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생긴 업계간 경제적이해관계 충돌에서 비롯된 것이다.
사태 해결의 실마리는 온라인 음악시장이 이미 형성됐고,이러한 변화가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대세가 되어 가고 있음을 인식한 뒤 이에 대한 더욱 적극적인 대안 개발을 모색해야 한다는 것에서 출발해야 한다.
디지털시장은 선택이 아닌 수용의 문제다.초기 냅스터를 상대로 총공세를 폈던 음반사들이 지금은 적극적으로 냅스터에 투자를 하고 있다는 사실도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중요한 것은 새로 창출된 디지털 음악시장을 발전적인 방향으로 살려 ‘공존’을 꾀해야 한다는 점이다.디지털 콘텐츠시장은 잘 활용할 경우 수많은 관련 분야의 새로운 희망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음반·음악 관련 산업계에도 예외가 아니다.다국적 음반 직배사들도 이미 포털·온라인 제공업체들과 온라인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협의를 구체화하고 있다.
소리바다 사건은 인터넷과 신기술 발달로 개인들이 접할 수 있는 정보범위가 늘어나면서 종래 기술을 기준으로 만들어진 저작자에 대한 보호와 이용자들의 개인적사용이라는 범위가 마찰을 일으킨 대표적인 사례다.콘텐츠의 권리보호 없이는 지속적으로 양질의 상품개발을 기대할 수 없다.또 다양한 기술개발을 통한 상품유통의 혁신 없이는 콘텐츠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없다.
이들은 상호 대체관계라기보다 보완관계를 이루어야 하는 요소다.따라서 이런 두 가지 이해관계가 적정한 선에서 타협점을 찾는 것이 공존하는 길이다.혼자만 살려고 하다가 모두 죽기 쉬운 관계임을 인식하는 것이 바로 해결의 시발점이다.
올해 디지털 음악시장 규모는 400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한다.미국 포레스터리서치는 메이저 음반사들이 다운로드 방식의 음반유통을 늘림에 따라 다운로드 시장이 지난해 300만달러에서 2007년 2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음악시장이 음반산업에서 디지털 음악산업으로 재편되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음반사와 온라인 음악사업자들은 적이 아닌 보완 관계다.하나의 시장을 놓고 서로 다른 논리를 펼 것이 아니라 공생의 길을 찾아야 한다.두 사업자가 힘을 모아 설득해야 할 대상은 유료화에부정적인 네티즌이다.급변하는 환경에 걸맞은 디지털음악 활용방안을 마련하는 데 모두 지혜를 모아야 할 때다.
서 진 우 SK커뮤니케이션즈 사장
대표적인 P2P방식의 음악파일 공유 프로그램인 ‘소리바다’ 사건은 인터넷 등장과 발전이 가져다 준 변화를 소비자가 어떻게 합리적으로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있다.
인터넷의 등장은 인간의 의사교환 방법에 일대 변혁을 가져 왔고,커뮤니케이션 범위를 무한정으로 확대시켰다.서로 일정한 장소에서 만나 한 대의 워크 맨을 들고 테이프를 나눠 듣는 모습은 이제 찾아보기 쉽지 않다.대신 어른이나 아이 할 것 없이 좋아하는 음악을 온라인으로 전송해 함께 듣고 채팅을 하며 메일을 주고 받는 것이 일상화됐다.
소리바다 사건은 신기술과 이에 근거한 새로운 생활,경제활동의 변화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생긴 업계간 경제적이해관계 충돌에서 비롯된 것이다.
사태 해결의 실마리는 온라인 음악시장이 이미 형성됐고,이러한 변화가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대세가 되어 가고 있음을 인식한 뒤 이에 대한 더욱 적극적인 대안 개발을 모색해야 한다는 것에서 출발해야 한다.
디지털시장은 선택이 아닌 수용의 문제다.초기 냅스터를 상대로 총공세를 폈던 음반사들이 지금은 적극적으로 냅스터에 투자를 하고 있다는 사실도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중요한 것은 새로 창출된 디지털 음악시장을 발전적인 방향으로 살려 ‘공존’을 꾀해야 한다는 점이다.디지털 콘텐츠시장은 잘 활용할 경우 수많은 관련 분야의 새로운 희망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음반·음악 관련 산업계에도 예외가 아니다.다국적 음반 직배사들도 이미 포털·온라인 제공업체들과 온라인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협의를 구체화하고 있다.
소리바다 사건은 인터넷과 신기술 발달로 개인들이 접할 수 있는 정보범위가 늘어나면서 종래 기술을 기준으로 만들어진 저작자에 대한 보호와 이용자들의 개인적사용이라는 범위가 마찰을 일으킨 대표적인 사례다.콘텐츠의 권리보호 없이는 지속적으로 양질의 상품개발을 기대할 수 없다.또 다양한 기술개발을 통한 상품유통의 혁신 없이는 콘텐츠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없다.
이들은 상호 대체관계라기보다 보완관계를 이루어야 하는 요소다.따라서 이런 두 가지 이해관계가 적정한 선에서 타협점을 찾는 것이 공존하는 길이다.혼자만 살려고 하다가 모두 죽기 쉬운 관계임을 인식하는 것이 바로 해결의 시발점이다.
올해 디지털 음악시장 규모는 400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한다.미국 포레스터리서치는 메이저 음반사들이 다운로드 방식의 음반유통을 늘림에 따라 다운로드 시장이 지난해 300만달러에서 2007년 2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음악시장이 음반산업에서 디지털 음악산업으로 재편되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음반사와 온라인 음악사업자들은 적이 아닌 보완 관계다.하나의 시장을 놓고 서로 다른 논리를 펼 것이 아니라 공생의 길을 찾아야 한다.두 사업자가 힘을 모아 설득해야 할 대상은 유료화에부정적인 네티즌이다.급변하는 환경에 걸맞은 디지털음악 활용방안을 마련하는 데 모두 지혜를 모아야 할 때다.
서 진 우 SK커뮤니케이션즈 사장
2003-06-19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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