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칼럼]청소년 경제교육

[CEO 칼럼]청소년 경제교육

김주형 기자 기자
입력 2003-05-26 00:00
수정 2003-05-2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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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말 이후 2000년대 초까지의 외환위기 과정에서 국내 출판시장에 나타난 두드러진 특징 가운데 하나는 경제서적이 불티나게 팔렸다는 점이다.특히 ‘부자 아빠,가난한 아빠’와 같은 노골적인 제목의 책들은 엄청난 판매고를 올리며 돈에 대해 겉으로나마 초연해야 한다고 교육받은 기성세대의 사고를 크게 바꿔놓았다.

이처럼 경제 관련 서적이 인기를 모은 것은 개인과 사회가 모두 ‘이런 식으로는 더 이상 안된다.’는 위기감을 느꼈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사실 기성세대들은 해방 이후 앞만 보고 달려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경제운용 방식도 성장 일변도였다.이 과정에서 우리는 경제 체질을 튼튼히 하는 작업에 소홀한 측면이 없지 않았다.외형적인 경제성장에 도취한 나머지 오늘날의 풍요로움이 대를 이어 계속될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감을 가진 점도 부인할 수 없다.

우리 부모세대는 힘들게 일해 번 돈으로 집 장만하고 자식 공부시키는 재미로 살아왔지만 요즘 젊은 세대는 다르다.

많은 젊은이들은 부모를 잘 둔 덕분에 눈치보며 경쟁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그런 자식들이 힘들고 어려워하는 것을 참지 못하는 억척 부모들도 상당히 많다.

다행히 최근 들어 우리 주변에는 늦게나마 깨달은 경제관과 ‘돈에 대한 지혜’를 자식에게까지 적극적으로 물려주려는 ‘부자 아빠,부자 엄마’가 하나 둘씩 늘고 있다.사회 분위기도 무르익어 언론 매체나 대기업은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경제교육캠프를 열고,재정경제부 등 경제부처도 관련 인터넷 서비스를 시작한 것으로 알고 있다.

어린이·청소년 대상의 해외 경제·금융 교육기관까지 국내에 진출했다고 하니 이만하면 ‘경제지식 대물림’에 대한 인프라는 부족함이 없다고 하겠다.

국내 20대 실업률이 전체 실업률의 두 배를 웃도는 7.2%에 이른다고 한다.또 신용불량자가 300만명을 넘어섰으며,이 가운데 절반 가량이 20∼30대라고 하는 놀라운 소식도 들린다.불황 속에서도 젊은이들이 모이는 장소는 불야성을 이루며,비싼 명품 시장은 자기만족을 위한 젊은이들로 넘쳐나고 있다.

돈 버는 능력 없이 돈 쓰는 능력만 기형적으로 발달해버린 젊은 세대들이 앞으로 사회의 기성세대로서 중추적인 경제주체 역할을 다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높은 실업률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중소기업과 소위 3D 업종은 극심한 인력난에 허덕이는 실정이다.쉽게 벌고 쉽게 쓰고자 하는 젊은층의 경제관과 소비행태가 위험 수위를 넘어섰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돈의 소중함을 일깨워주고 ‘돈 버는 것과 쓰는 것’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주기 위한 교육이 활발해지고 있는 것은 다행이다.

기성세대들이 이 일에 앞장서고 있는 것도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다.

돈 자체보다 돈에 대한 철학을 물려주고,어떤 과정을 통해서 우리 경제가 건강하게 성장해 나갈 수 있는지를 가르쳐주려는 이런 움직임이 한 순간의 교육열이나 유행이 되어서는 안된다.국가와 가정,기업이 모두 나서 앞으로도 계속 노력해야 한다.

우리 아들과 딸들이 땀흘려 일하고 그 대가로 수익을 얻는다는 생각,이 세상에 공짜는 없다는 인식,우리의 풍요가 원래부터 있었던 것이 아니라는 생각을 갖고 성장한다면,그들이우리 경제의 주체가 되었을 때 우리 사회는 좀 더 건강하고 긍정적인 미래를 꿈꾸어 볼 수 있지 않겠는가.

김 주 형 CJ(주)사장
2003-05-26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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