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 대입수능 /정수 배점제 변수로

2004 대입수능 /정수 배점제 변수로

입력 2003-04-01 00:00
수정 2003-04-0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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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수능부터 소수점 반올림에 따른 논란의 여지를 없애기 위해 내놓은 정수 배점제도 적지않은 부작용을 낳을 전망이다.물론 소수점 이하의 반올림으로 억울하게 당락이 뒤바뀌는 혼란은 사라지게 됐다.

하지만 우선 문항간 점수폭이 너무 커져 난이도 조절이 어려워지게 됐다.언어영역은 지난해까지 1.8점,2점,2.2점으로 배점됐으나 올해부터 1점,2점,3점짜리 문항으로 바뀐다.때문에 최고 배점과 최저 배점의 차이가 0.4점에서 2점으로 커진다.언어영역의 비중이 그만큼 높아지는 셈이다. 1점,1.5점,2점으로 구성된 사회탐구와 과학탐구,제2외국어영역도 1점과 2점으로 배점된다.변환표준점수는 소수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해 정수로 표기된다.

한국교육과정 평가원은 당장 1점,2점,3점 문항의 난이도 차이가 적절한지를 따져야 한다.전체 점수에 상당한 영향을 주는 까닭이다.

수험생도 3점 문항을 틀리면 타격이 큰 만큼 심적 부담이 한층 커지게 됐다.더욱이 배점이 큰 문항이 너무 어려우면 상위권과 중위권 격차가 더 벌어질 수밖에 없다.

대학들은 정수 배점으로 늘어날 동점자 처리가 새 골칫거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평가원측은 “지난해 수능 성적을 이용한 시뮬레이션에서 동점자가 예상보다 많이 늘지 않았다.”면서 “9등급제에 따라 등급 경계선의 동점자를 계산한 결과 동점자가 소수점 배점 때보다 등급별 전체 인원의 1% 이내에서 늘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점수마다 동점자가 증가하는 이상 각 대학의 모집단위별 합격선에 있는 동점자 수도 예년보다 훨씬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대학들은 이와 관련,“어떤 식으로든 동점자 중에서 합격자를 가려내야 하는 상황인 만큼 ‘동점자 처리기준’을 강화하는 방안을 미리 검토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박홍기기자 hkpark@
2003-04-01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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