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계고가 철거가 7월1일로 예정된 가운데 청계천 복원사업의 ‘성패’를 가름할 설득력있는 교통대안이 아직도 나오지 않아 사업 추진에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청계천 복원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서울시의 한 관계자는 23일 “청계고가 철거 시점이 채 6개월도 남지 않았는데도 구체적인 교통대안이 제시되지 않고 있다.”면서 “더 늦어질 경우 청계천 주변 상인을 포함한 시민 설득과 홍보에 차질을 빚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관계자는 청계고가와 청계로를 통행하는 하루 17만여대의 차량 통행 분석과 대중교통의 흡수율,승용차 유입 억제책,인접 도로인 종로와 을지로의 과부하 해소책 등 다각적이고 치밀한 교통대안이 우선 제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계천 및 주변 교통처리대책에 의문을 제기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설득작업을 벌이고 개편된 교통시스템 가동과 집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문제점을 수정·보완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많지 않다는 게 복원사업 관계자들의 일치된 의견이다.
이런 사정 때문에 청계천 복원 시민위원회 등시민홍보를 맡고 있는 부서는 조속한 대안 제시를 교통국에 요구하고 있다.시간 부족으로 시민 설득과 동의 절차를 생략한 채 교통 프로그램을 밀고나갈 경우 권위주의 시대에 횡행했던 대표적인 관(官) 주도의 밀어붙이기식 행정 답습이라는 시민들의 비판을 우려해서다.
김대호 도심교통개선반장은 “2월 초쯤이면 종합적인 대안이 나올 것”이라며 “청계천 교통문제는 청계천 지역만을 놓고 볼 것인가,아니면 주변 영향권 전체를 놓고 볼 것인가에 따라 달라지는 만큼 복잡하고 까다로운 문제”라고 말했다.
최용규기자 ykchoi@
청계천 복원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서울시의 한 관계자는 23일 “청계고가 철거 시점이 채 6개월도 남지 않았는데도 구체적인 교통대안이 제시되지 않고 있다.”면서 “더 늦어질 경우 청계천 주변 상인을 포함한 시민 설득과 홍보에 차질을 빚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관계자는 청계고가와 청계로를 통행하는 하루 17만여대의 차량 통행 분석과 대중교통의 흡수율,승용차 유입 억제책,인접 도로인 종로와 을지로의 과부하 해소책 등 다각적이고 치밀한 교통대안이 우선 제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계천 및 주변 교통처리대책에 의문을 제기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설득작업을 벌이고 개편된 교통시스템 가동과 집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문제점을 수정·보완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많지 않다는 게 복원사업 관계자들의 일치된 의견이다.
이런 사정 때문에 청계천 복원 시민위원회 등시민홍보를 맡고 있는 부서는 조속한 대안 제시를 교통국에 요구하고 있다.시간 부족으로 시민 설득과 동의 절차를 생략한 채 교통 프로그램을 밀고나갈 경우 권위주의 시대에 횡행했던 대표적인 관(官) 주도의 밀어붙이기식 행정 답습이라는 시민들의 비판을 우려해서다.
김대호 도심교통개선반장은 “2월 초쯤이면 종합적인 대안이 나올 것”이라며 “청계천 교통문제는 청계천 지역만을 놓고 볼 것인가,아니면 주변 영향권 전체를 놓고 볼 것인가에 따라 달라지는 만큼 복잡하고 까다로운 문제”라고 말했다.
최용규기자 ykchoi@
2003-01-24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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