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한 대의 평균 수출가격이 9000달러에 육박하고 있다.
6일 한국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올들어 8월까지 수출된 자동차는 모두 92만 2296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3% 감소했지만 수출액은 81억 8000만달러로 3.9% 증가했다.
이에따라 올들어 8월까지 자동차 대당 수출가격(본선인도가격 기준)은 8872달러로 지난해 동기의 8080달러보다 9.8% 높아졌다.
자동차 평균 수출가격은 97년 7414달러에서 외환위기 이후인 98년 6355달러,99년 6599달러로 떨어졌으나 2000년에 7386달러로 외환위기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이어 지난해에는 8186달러로 처음 80000달러를 넘어섰다.
이처럼 수출가격이 높아진 것은 수출 주력차종이 중·대형 승용차 및 레저용차량(RV) 등으로 고급화·다양화되고 변경모델의 가격인상 등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8월까지 업체별 수출대수는 대우차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4.1% 감소한 것을 비롯해 쌍용차 30.6%,기아차 13.1%의 감소세를 보였지만 현대차는 57만 1000대로 11.7% 증가해 수출시장에서 고군분투한 것으로 조사됐다.전광삼기자
6일 한국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올들어 8월까지 수출된 자동차는 모두 92만 2296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3% 감소했지만 수출액은 81억 8000만달러로 3.9% 증가했다.
이에따라 올들어 8월까지 자동차 대당 수출가격(본선인도가격 기준)은 8872달러로 지난해 동기의 8080달러보다 9.8% 높아졌다.
자동차 평균 수출가격은 97년 7414달러에서 외환위기 이후인 98년 6355달러,99년 6599달러로 떨어졌으나 2000년에 7386달러로 외환위기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이어 지난해에는 8186달러로 처음 80000달러를 넘어섰다.
이처럼 수출가격이 높아진 것은 수출 주력차종이 중·대형 승용차 및 레저용차량(RV) 등으로 고급화·다양화되고 변경모델의 가격인상 등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8월까지 업체별 수출대수는 대우차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4.1% 감소한 것을 비롯해 쌍용차 30.6%,기아차 13.1%의 감소세를 보였지만 현대차는 57만 1000대로 11.7% 증가해 수출시장에서 고군분투한 것으로 조사됐다.전광삼기자
2002-09-07 1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