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본추출의 편의·오차 줄이는 방법 논의”

“표본추출의 편의·오차 줄이는 방법 논의”

입력 2002-06-08 00:00
수정 2002-06-08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제는 축적된 조사연구 자료를 표준화해 사회 구성원들이 공유함으로써 우리현실에 맞는 조사연구 체계의 개발에 힘을 쏟아야 할 때입니다.”

6·13 지방선거를 닷새 앞둔 8일 대전 정부청사에서 통계청과 공동으로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하는 박용치(朴龍治·59·서울시립대 행정학과 교수) 한국조사연구학회회장은 7일 “대통령 선거를 비롯한 각종 선거들이 몰려 있는 올해야말로 우리의조사연구 관행을 되돌아보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해 전문가들이 지혜를 모아야할 때”라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박 회장은 “흔히 조사연구(research survey)하면 여론조사나 선거조사 등을 머리에 떠올리지만 그것은 조사연구의 일부분에 불과하다.”면서 “현대의 거의 모든 경험과학과 기업체의 마케팅,정부업무의 평가,각종 기관 평가 등도 기본적으로 조사연구에 토대를 두고 있다고 보면 된다.”고 강조했다.이어 “특히 조사연구는 이제 사회현상 자체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조사연구기법이 현대 사회에서 가지는 의의를 설명했다.지난 99년 11월 창립된 이 학회는 정치학,사회학,경영학,행정학 등 조사연구를 연구기법으로 이용하는 학자들과 우리나라의 각종 여론조사기관 전문가들이 회원으로 가입해 있다.

박 회장은 “이번 학술대회는 표본 추출의 편의·오차를 줄이는 방법을 비롯한 조사연구의 이론적 발전을 도모하고,전화·인터넷·패널 조사의 정확성 제고 방안 등 실무적인 문제도 논의하는 자리”라면서 “특히 부조리신고엽서제 등 이미 시행된 정책의 평가와 지식정보사회에서 정보 공유를 위한 조사 자료의 표준화 방법의 모색도 시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는 이러한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기업과 정부의 각종 사업·정책 시행에 정확한 자문을 할 수 있는 조사연구 체계의 토대 구축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김영철 서울시의원, 강동구 특별교부금 14억 3000만원 확보

서울시의회 주택공간위원회 김영철 의원(국민의힘, 강동5)이 강동구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서울시 특별교부금 14억 3000만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교부금은 노후 공원과 보행환경 개선, 범죄 예방 인프라 확충 등 주민 체감도가 높은 생활환경 개선 사업에 집중 투입되며, 강동구 성내·천호·둔촌 일대의 안전성과 도시 환경을 전반적으로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별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보람어린이공원 재정비(4억원) 성내동 444-6번지에 위치한 보람어린이공원을 대상으로 노후 공원시설물을 전면 정비한다. 어린이 이용이 잦은 공간 특성을 고려해 ▲노후 놀이·휴게시설 교체 ▲바닥 포장 정비 ▲녹지대 개선 등을 추진하며, 총사업 면적은 989.9㎡이다. 본 사업을 통해 아이와 보호자 모두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쾌적한 근린공원 환경 조성이 기대된다. 천호·성내지역 공원 내 전기시설 정비(2억 5000만원) 강동구 관내 근린공원 13개소를 대상으로 노후 공원등과 분전함을 교체·정비한다. 공원등 74등과 분전함 13면을 교체하고, 공원등 8등을 추가 설치해 야간 이용 안전성을 높이고 전기시설 사고를 예방할 계획이다. 천호·성내·둔촌지역 방범 C
thumbnail - 김영철 서울시의원, 강동구 특별교부금 14억 3000만원 확보

전영우기자 anselmus@
2002-06-08 1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