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영화시장 명암/ 짙은 불황 그늘속 한국영화 대약진

칸 영화시장 명암/ 짙은 불황 그늘속 한국영화 대약진

손정숙 기자 기자
입력 2002-05-24 00:00
수정 2002-05-2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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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 손정숙특파원] 리비에라 해변의 작은 휴양도시 칸.자칫 어디 붙었는지도 모를 이곳은 5월 중순만 되면 각양각색의 억양과 피부색들로 북적이는 국제도시가 된다.거리곳곳의 입간판마다 나붙은 ‘칸영화제’ 포스터들이 홍보도우미 노릇을 톡톡히 한다는 생각이 먼저 스치는 것도 그래서다.

하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그게 꼭 축제의 ‘전령사’여야만 했던 것은 아니다.예년 같으면 그 자리는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들이 서로 자기를 광고하려고 치열한 선점 전략을 펼친 나머지 칸 당국의 행사 포스터가 비집고 들어갈 틈이 없었을 거라는 게 한국 영화진흥위원회 관계자의 말.“심지어 호텔 벽면까지 광고로 도배하는 바람에 도시 전체가 누더기가 되곤 했지요.올해는 전세계적 불황의 여파를타는 모양입니다.”

한편 22일(현지시간)영화제 본부 격인 팔레 드 테아트르한쪽에 자리잡은 필름시장의 모습은 또 다르다.따끈따끈한 신작들이 손을 바꾸는 이곳에서 우리 배급사 시네마서비스의 부스는 몰려드는 외국 바이어들로 서너명의 직원들이 올라운드플레이를 펼쳐도 모자랄 판이다.‘취화선’을비롯해 ‘피도 눈물도 없이’‘화산고’‘생활의 발견’등 국내 화제작을 두루 갖고 나온 이곳 문혜주 이사는 “불황이라는 분위기를 실감할 수가 없다.한국영화에 대한 체감 선호도는 지난해보다 훨씬 뜨겁다.”고 말했다.22일 오전까지 가계약 포함,50만달러의 판매고를 올린 시네마서비스는 이 추세로 100만돌파도 거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불황을 모르는 한국영화의 저력은 어디서 나오는 걸까.CJ엔터테인먼트 윤홍기 부장은 “간단하다.재미있고 다양하기 때문”이라고 잘라 말한다.CJ측 부스를 장식한 포스터만 하더라도 ‘집으로…’에서 ‘복수는 나의 것’까지,‘버스, 정류장’에서 ‘2009 로스트 메모리즈’까지 온갖장르를 넘나든다.

“‘…로스트 메모리즈’같은 영화는 웬만한 미국 블록버스터급보다 내러티브가 더 낫다고 바이어들이 감탄한다.”는게 윤부장의 전언.몇년째 죽을 쑤고 있는 홍콩·일본 영화계의 부진이 한국 쪽에 반사이익을 가져다 준다는 분석이 여기서도 설득력을 얻고있다.‘취화선’이 상을 타면더 좋겠지만 어쩌면 더 중요한 것,이렇게 우리 영화가 활기 넘치고 자생력을 갖춰가는 중이란 걸 확인했다는 점만으로도 칸의 의미는 충분할지 모른다.

그런데 만족지수란 본디 100%에 이를 수는 없는 게 속성일까.“수출업체가 즐거운 비명인데 반해 칸을 누비는 우리 바이어들은 절반이하로 줄었다.”고 백두대간 대표 이광모 감독은 말했다.재작년 18%에서 작년 2%로 떨어진 우리 예술영화 시장점유율이 수입업자들의 발길을 얼어붙게했다고 그는 안타까워한다.

이 감독에 따르면 요즘 우리 영화시장엔 한국과 미국 작품의 양분 구도밖엔 없단다.편식하는 아이가 튼튼할 수 없듯이 편식증에 걸린 문화 역시 제대로된 다양성을 갖춰나가는 데 한계가 있잖을까.할리우드 자본력을 ‘작품성’이라는,다소 권위적이 돼 버린 한마디로 버텨내려는 칸이 역부족으로 보일 때도 있으나,아무튼 예술과 문화적인 것에경배하는 정신만은 칸에서 챙겨가도 좋을 덕목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jssohn@
2002-05-24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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