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잘 한다고 커닝 안 하나요.’
국내의 과학영재들이 모인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학생 10명중 3명은 커닝을 해본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이 대학 학보인 ‘카이스트’에 따르면 최근 2학년이상의 학부과정 학생 183명을 상대로 정규시험에서의 커닝경험 여부를 설문조사한 결과,29.6%가 “해봤다.”고 답했다.
커닝을 한 과목은 교양과목이 82.4%로 전공과목 35.3%에비해 훨씬 높아 자기 진로에 직접 영향을 주는 과목보다졸업학점에 필요한 과목에 부정행위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유는 ‘암기해야 할 수식이나 단어가 많아서’가 50%로 가장 많고 ‘해당 과목을 공부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못해’ 38.2%,‘성적에 대한 부담감이 커’ 20.6% 등이다.
그러나 커닝과 관련한 학생들의 인식은 ‘올바르지 못한행위지만 어느 정도 용납할 수 있다.’와 ‘대학생활중에몇번 해보는 것도 괜찮다.’라는 응답이 각각 33.3%와 23.5%나 돼 별 심각성을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이스트 학보사 관계자는 “우리 대학은 졸업후에도 계속 공부하는 학생들이 많아 커닝에 관대하고 이를 일삼는행위는 바람직하지 않다.”며 “자주 망신을 당하는 일부교수들의 외국논문 표절과 커닝은 다를 것이 없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대전 이천열기자 sky@
국내의 과학영재들이 모인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학생 10명중 3명은 커닝을 해본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이 대학 학보인 ‘카이스트’에 따르면 최근 2학년이상의 학부과정 학생 183명을 상대로 정규시험에서의 커닝경험 여부를 설문조사한 결과,29.6%가 “해봤다.”고 답했다.
커닝을 한 과목은 교양과목이 82.4%로 전공과목 35.3%에비해 훨씬 높아 자기 진로에 직접 영향을 주는 과목보다졸업학점에 필요한 과목에 부정행위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유는 ‘암기해야 할 수식이나 단어가 많아서’가 50%로 가장 많고 ‘해당 과목을 공부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못해’ 38.2%,‘성적에 대한 부담감이 커’ 20.6% 등이다.
그러나 커닝과 관련한 학생들의 인식은 ‘올바르지 못한행위지만 어느 정도 용납할 수 있다.’와 ‘대학생활중에몇번 해보는 것도 괜찮다.’라는 응답이 각각 33.3%와 23.5%나 돼 별 심각성을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이스트 학보사 관계자는 “우리 대학은 졸업후에도 계속 공부하는 학생들이 많아 커닝에 관대하고 이를 일삼는행위는 바람직하지 않다.”며 “자주 망신을 당하는 일부교수들의 외국논문 표절과 커닝은 다를 것이 없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대전 이천열기자 sky@
2002-05-15 3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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