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한 TV 토크쇼에서 여성 진행자가 샐러드를 먹는모습이 그대로 방영됐다.참 편하게도 쇼를 진행한다고 생각했다.그런데 나중에 알고보니 패스트푸드 체인점인 웬디스의 샐러드 선전이 토크쇼와 교묘하게 결합된 새로운 광고였다.‘방송 따로,광고 따로’라는 기존의 패러다임이 무너진 것이다.
지금 미국의 광고업계는 파격을 맞고 있다.경기 침체로 기업들의 광고물량이 크게 줄자 언론매체와 광고업계가 함께살 길을 찾아 나섰다.성인잡지 ‘플레이 보이’는 오랜 전통을 깼다.다달이 누드 모델의 사진을 잡지 한 가운데에 싣는 것으로 유명했으나 6월호에는 BMW의 새로운 ‘미니 카’가 그 자리를 대신했다.특히 이같은 아이디어는 BMW의 광고 공모에 플레이 보이가 스스로 내놓은 것이다.
타임이 발간하는 경제지 포천은 광고주인 메릴린치 증권을 위해 조지아주의 자동차 경기장을 통째로 빌렸다.메릴린치 증권은 고객 가운데 큰 손이나 기업주들을 경기장으로 초청,시속 200㎞로 경주용 차를 타게 해줬다.회사 홍보차원을 넘어 증권사의 영업까지배려한 기획광고 행사다.
어린이를 미래의 고객으로 삼은 광고대행업체도 성행하고있다.시카고의 ‘필드트립 팩토리’라는 회사는 초등학생들을 기업의 생산·판매 현장에 초청하는 행사를 주관한다.동물원이나 박물관을 현장 학습의 장으로 삼던 학교측은 비용이 공짜인데다 실생활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흔쾌히 받아들인다.
예컨대 자동차 판매·정비업소를 방문,안전벨트를 매는 방식과 자동차 기름이 더러워지는 과정 등을 배운다.기업들이 이같은 행사를 지원하는 이유는 어린 시절에 알게 된 상표나 기업 이미지가 평생 소비를 좌우한다는 연구결과 때문이다.어린이들이 부모의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규모도 연간으로 6000억달러에 달한다.필드트립 팩토리는 2년만에 8개 지점에서 43개주에 걸쳐 지사를 둔 중견기업으로 컸다.신문업계에도 적지 않은 변화가 일고 있다.미국에선 사설이나 여론 페이지에 광고를 싣지 않는 게 보통이다.그러나 최근 지역신문들을 중심으로 이같은 면에도 광고가 나갈 조짐이다.광고를 유치하기 위해 사내에 상금을 내걸고 아이디어를 찾는 신문사와 잡지사도 느는 추세다.
경영학 교과서를 거론하지 않더라도 아이디어만 좋으면 이를 사는 사람들은 늘 있게 마련이다.특히 경기침체시 광고주의 입맛에 맞는 차별화한 광고전략은 불황을 타개하는 필수조건이다.이를 위해선 기존의 ‘틀’을 과감히 부수는 용기가 필요하다.
백문일 기자mip@
지금 미국의 광고업계는 파격을 맞고 있다.경기 침체로 기업들의 광고물량이 크게 줄자 언론매체와 광고업계가 함께살 길을 찾아 나섰다.성인잡지 ‘플레이 보이’는 오랜 전통을 깼다.다달이 누드 모델의 사진을 잡지 한 가운데에 싣는 것으로 유명했으나 6월호에는 BMW의 새로운 ‘미니 카’가 그 자리를 대신했다.특히 이같은 아이디어는 BMW의 광고 공모에 플레이 보이가 스스로 내놓은 것이다.
타임이 발간하는 경제지 포천은 광고주인 메릴린치 증권을 위해 조지아주의 자동차 경기장을 통째로 빌렸다.메릴린치 증권은 고객 가운데 큰 손이나 기업주들을 경기장으로 초청,시속 200㎞로 경주용 차를 타게 해줬다.회사 홍보차원을 넘어 증권사의 영업까지배려한 기획광고 행사다.
어린이를 미래의 고객으로 삼은 광고대행업체도 성행하고있다.시카고의 ‘필드트립 팩토리’라는 회사는 초등학생들을 기업의 생산·판매 현장에 초청하는 행사를 주관한다.동물원이나 박물관을 현장 학습의 장으로 삼던 학교측은 비용이 공짜인데다 실생활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흔쾌히 받아들인다.
예컨대 자동차 판매·정비업소를 방문,안전벨트를 매는 방식과 자동차 기름이 더러워지는 과정 등을 배운다.기업들이 이같은 행사를 지원하는 이유는 어린 시절에 알게 된 상표나 기업 이미지가 평생 소비를 좌우한다는 연구결과 때문이다.어린이들이 부모의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규모도 연간으로 6000억달러에 달한다.필드트립 팩토리는 2년만에 8개 지점에서 43개주에 걸쳐 지사를 둔 중견기업으로 컸다.신문업계에도 적지 않은 변화가 일고 있다.미국에선 사설이나 여론 페이지에 광고를 싣지 않는 게 보통이다.그러나 최근 지역신문들을 중심으로 이같은 면에도 광고가 나갈 조짐이다.광고를 유치하기 위해 사내에 상금을 내걸고 아이디어를 찾는 신문사와 잡지사도 느는 추세다.
경영학 교과서를 거론하지 않더라도 아이디어만 좋으면 이를 사는 사람들은 늘 있게 마련이다.특히 경기침체시 광고주의 입맛에 맞는 차별화한 광고전략은 불황을 타개하는 필수조건이다.이를 위해선 기존의 ‘틀’을 과감히 부수는 용기가 필요하다.
백문일 기자mip@
2002-05-14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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