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개통되는 고속철도 운영을 놓고 건설교통부와 철도청간의 힘 겨루기가 본격화하고 있다.
당초 고속철도는 건교부 산하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이 시공을 담당하고 완공 후 운영은 민영화된 철도청이 맡기로합의가 되어 있었다.그러나 최근들어 건설공단을 관리공단으로 전환하는 등의 방법으로 건교부가 운영에까지 관여할 움직임을 보이자 철도청에 비상이 걸렸다.
철도청은 특히 고속철도 관련 부서를 중앙으로 결집시키며 운영권에 대해 강한 의지를 피력하고 있다.
철도청은 8일 현재 정부대전청사에 있는 산하 고속철도본부를 오는 13일 서울역 뒤의 옛 철도청사로 이전한다고 밝혔다.고속철도 가동과 연계시킨 마케팅·서비스·재무 등의 조직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이미 옛 청사에 입주해 있는 고속철도통합정보시스템 추진단과 함께 고속철도 관련핵심 부서들의 전진 배치가 이뤄지게 된 셈이다.
고속철도본부의 서울 이전에 대해 철도청은 표면적으로는 홍보 강화와 부처간 협조 강화 등 ‘운영 내실화’를 강조하고 있다.그러나 일각에서는고속철도 개통을 앞두고운영권을 확실히 선점하겠다는 의도로 해석하고 있다.
고속철도가 향후 철도산업의 핵심이 될 것이 분명한 만큼 운영 주체로서 어떤 타협이나 양보도 있을 수 없다는 강한 의지의 표현이라는 것이다.
이처럼 고속철도 운영과 관련한 갈등은 철도구조개혁이늦어지면서 노출됐다.경부고속철도 건설 및 차량 도입을위해 한시적으로 구성된 고속철도공단의 부담이 너무 커졌기 때문이다.
고속철도공단은 철도구조개혁이 이뤄지면 신노선·구노선 모두 건설을 담당할 예정이었으나 철도민영화 지연으로현재 신노선 건설만 맡고 있다.이에 따라 경영에 어려움을 느낀 고속철도공단측이 운영에까지 참여하는 방안을 타진하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고속철도공단의 이같은 움직임에 대해 철도청은 전혀 불가능한 일이라고 일축하고 있다.고속철도 운영에 필요한최소 인원이 3200여명인데,직원이 100여명뿐으로 건설외에는 고속철도 운영 경험이 전무한 공단이 어떻게 완공 이후 업무까지 맡을 수 있겠느냐며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철도청은 올해 경부고속철도 2단계 공사가 착수되고 호남고속철도 공사까지 시작되면 공단의 일거리가 적정 수준까지 올라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철도청 관계자는 “경부고속철도의 45%가 기존선으로 새마을호·무궁화호와 함께 운행되는데 운영의 이원화는 생각할 수 없는 문제”라면서 “이번 철도청 고속철도본부이전은 그동안 공익성 위주에서 수익성을 고려한 경영타개책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정부대전청사 박승기기자 skpark@
당초 고속철도는 건교부 산하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이 시공을 담당하고 완공 후 운영은 민영화된 철도청이 맡기로합의가 되어 있었다.그러나 최근들어 건설공단을 관리공단으로 전환하는 등의 방법으로 건교부가 운영에까지 관여할 움직임을 보이자 철도청에 비상이 걸렸다.
철도청은 특히 고속철도 관련 부서를 중앙으로 결집시키며 운영권에 대해 강한 의지를 피력하고 있다.
철도청은 8일 현재 정부대전청사에 있는 산하 고속철도본부를 오는 13일 서울역 뒤의 옛 철도청사로 이전한다고 밝혔다.고속철도 가동과 연계시킨 마케팅·서비스·재무 등의 조직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이미 옛 청사에 입주해 있는 고속철도통합정보시스템 추진단과 함께 고속철도 관련핵심 부서들의 전진 배치가 이뤄지게 된 셈이다.
고속철도본부의 서울 이전에 대해 철도청은 표면적으로는 홍보 강화와 부처간 협조 강화 등 ‘운영 내실화’를 강조하고 있다.그러나 일각에서는고속철도 개통을 앞두고운영권을 확실히 선점하겠다는 의도로 해석하고 있다.
고속철도가 향후 철도산업의 핵심이 될 것이 분명한 만큼 운영 주체로서 어떤 타협이나 양보도 있을 수 없다는 강한 의지의 표현이라는 것이다.
이처럼 고속철도 운영과 관련한 갈등은 철도구조개혁이늦어지면서 노출됐다.경부고속철도 건설 및 차량 도입을위해 한시적으로 구성된 고속철도공단의 부담이 너무 커졌기 때문이다.
고속철도공단은 철도구조개혁이 이뤄지면 신노선·구노선 모두 건설을 담당할 예정이었으나 철도민영화 지연으로현재 신노선 건설만 맡고 있다.이에 따라 경영에 어려움을 느낀 고속철도공단측이 운영에까지 참여하는 방안을 타진하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고속철도공단의 이같은 움직임에 대해 철도청은 전혀 불가능한 일이라고 일축하고 있다.고속철도 운영에 필요한최소 인원이 3200여명인데,직원이 100여명뿐으로 건설외에는 고속철도 운영 경험이 전무한 공단이 어떻게 완공 이후 업무까지 맡을 수 있겠느냐며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철도청은 올해 경부고속철도 2단계 공사가 착수되고 호남고속철도 공사까지 시작되면 공단의 일거리가 적정 수준까지 올라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철도청 관계자는 “경부고속철도의 45%가 기존선으로 새마을호·무궁화호와 함께 운행되는데 운영의 이원화는 생각할 수 없는 문제”라면서 “이번 철도청 고속철도본부이전은 그동안 공익성 위주에서 수익성을 고려한 경영타개책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정부대전청사 박승기기자 skpark@
2002-05-09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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