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聖 미켈란젤로(제임스 벡 지음,박혜수 옮김,이룸 펴냄).
화가이자 조각가,건축가,시인이었던 미켈란젤로는 과연 알려진 대로 편집광에다 우울증에 빠진 동성애자였을까.미국의 저명한 르네상스 예술 전문사가인 지은이는 미켈란젤로의 생애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3인을 집중 조명함으로써천재 예술가에 대한 편견과 오해를 씻어준다.그의 청소년기에 물질적·정신적 원조를 아끼지 않았던 피렌체의 유력한 은행가 로렌초 데 메디치,친아버지 로도비코 부오나로티 시모니,불후의 명작인 시스티나 예배당 천장화를 만들게끔 이끌어준 교황 율리우스 2세 등과의 관계가 전기처럼 세세히 묘사됐다.엄격했던 생부와의 갈등을 극복하기까지 평범한 한 인간으로서의 미켈란젤로를 만나는 대목은 특히나 인상깊다.1만3000원.
■중국인,불의는 참아도 불이익은 못 참는다(리니엔꾸 지음,조경 옮김,예문 펴냄).
중국 유학 열풍 등 ‘차이나 드림’이 일고 있는 이즈음한번쯤 읽어 둠직한 ‘중국인 교섭문화 해부서’. 책에는중국인들의 교섭력과 협상기술, 비즈니스에 있어서의 대인관계 및 관행 등이 다양한 실례를 통해 밝혀져 있다. 예컨대,중국인인 저자는 중국인들이 유별나게 양보를 싫어하는 습성을 5000년 역사를 거치면서 깊이 뿌리내린 독특한교섭문화의 하나로 해석한다. 또 중국인들이 타 민족의 교섭스타일을 어떻게 보는지도 흥미롭게 기술돼 있다.중국인들은 일본의 교섭문화에 대해 “정보수집에는 뛰어나지만보수적이고 폐쇄적이며 인간성이 결여돼 있다.”고 꼬집는다.베이징인,상하이인,광둥인 등의 교섭스타일까지 세세히비교분석하고 있어 비즈니스 실용서로도 손색없다.1만원.
■안동의 해학(김원길 지음,현암사 펴냄). ‘선비의 고장’ 안동에서 해학과 골계의 상징인 하회탈이등장할 수 있었던 까닭은? 책은 엄격함과 해학, 두 상반된이미지가 어떻게 한 문화권에서 사이좋게 엮일 수 있었는지를 이해하게만든다.“정신적인 긴장이나 물질적인 빈곤이 심할수록 사람들은 해학으로 그것을 완화하고 극복해나간다.”는 것이 지은이의 주장.타 지방의 해학에는 저자거리의 상민이나 중인들이 지배계급을 풍자하고 고발하는것이 주류라면,안동의 해학에는 농경 제사 풍류 등을 골자로 한 시골선비의 실수담이 많다는 해석도 흥미롭다. 그것은 안동의 해학과 골계를 만들어내는 주체가 대부분 유가의 후손이기 때문이라고 지은이는 풀이한다. 현암사가 기획한 ‘내 고향 명품 명물’ 시리즈의 첫 작품.9800원.
화가이자 조각가,건축가,시인이었던 미켈란젤로는 과연 알려진 대로 편집광에다 우울증에 빠진 동성애자였을까.미국의 저명한 르네상스 예술 전문사가인 지은이는 미켈란젤로의 생애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3인을 집중 조명함으로써천재 예술가에 대한 편견과 오해를 씻어준다.그의 청소년기에 물질적·정신적 원조를 아끼지 않았던 피렌체의 유력한 은행가 로렌초 데 메디치,친아버지 로도비코 부오나로티 시모니,불후의 명작인 시스티나 예배당 천장화를 만들게끔 이끌어준 교황 율리우스 2세 등과의 관계가 전기처럼 세세히 묘사됐다.엄격했던 생부와의 갈등을 극복하기까지 평범한 한 인간으로서의 미켈란젤로를 만나는 대목은 특히나 인상깊다.1만3000원.
■중국인,불의는 참아도 불이익은 못 참는다(리니엔꾸 지음,조경 옮김,예문 펴냄).
중국 유학 열풍 등 ‘차이나 드림’이 일고 있는 이즈음한번쯤 읽어 둠직한 ‘중국인 교섭문화 해부서’. 책에는중국인들의 교섭력과 협상기술, 비즈니스에 있어서의 대인관계 및 관행 등이 다양한 실례를 통해 밝혀져 있다. 예컨대,중국인인 저자는 중국인들이 유별나게 양보를 싫어하는 습성을 5000년 역사를 거치면서 깊이 뿌리내린 독특한교섭문화의 하나로 해석한다. 또 중국인들이 타 민족의 교섭스타일을 어떻게 보는지도 흥미롭게 기술돼 있다.중국인들은 일본의 교섭문화에 대해 “정보수집에는 뛰어나지만보수적이고 폐쇄적이며 인간성이 결여돼 있다.”고 꼬집는다.베이징인,상하이인,광둥인 등의 교섭스타일까지 세세히비교분석하고 있어 비즈니스 실용서로도 손색없다.1만원.
■안동의 해학(김원길 지음,현암사 펴냄). ‘선비의 고장’ 안동에서 해학과 골계의 상징인 하회탈이등장할 수 있었던 까닭은? 책은 엄격함과 해학, 두 상반된이미지가 어떻게 한 문화권에서 사이좋게 엮일 수 있었는지를 이해하게만든다.“정신적인 긴장이나 물질적인 빈곤이 심할수록 사람들은 해학으로 그것을 완화하고 극복해나간다.”는 것이 지은이의 주장.타 지방의 해학에는 저자거리의 상민이나 중인들이 지배계급을 풍자하고 고발하는것이 주류라면,안동의 해학에는 농경 제사 풍류 등을 골자로 한 시골선비의 실수담이 많다는 해석도 흥미롭다. 그것은 안동의 해학과 골계를 만들어내는 주체가 대부분 유가의 후손이기 때문이라고 지은이는 풀이한다. 현암사가 기획한 ‘내 고향 명품 명물’ 시리즈의 첫 작품.9800원.
2002-02-22 1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