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대우’ 멍에벗고 새출발

대우조선 ‘대우’ 멍에벗고 새출발

입력 2001-09-08 00:00
수정 2001-09-0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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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껍데기를 바꾸는 것도 마케팅’ 한때 위기에 처했던 그룹이나 기업들이 사옥을 옮기거나사명을 바꾸는 사례가 늘고 있다.이미지 제고와 마케팅 활성화를 위해서다.

워크아웃 기업이나 계열분리를 통해 딴살림을 차린 기업들이 대부분이며,더러는 업종다각화에 따라 사명을 바꾸는 곳도 있다.

대우조선은 23년 동안의 ‘서울역 사옥시대’를 마감하고오는 11월 서울 중구 다동 산은캐피탈 건물로 옮긴다.최근2년여만에 워크아웃을 졸업했지만,부실기업의 ‘대명사’였던 옛 대우그룹의 부정적 이미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자체 분석에 따른 것이다.대우조선 관계자는 “대우라는고유브랜드를 바꿀 수가 없어 사옥이전을 통해 새로운 각오를 다지기로 했다”고 말했다.대우중공업에서 올 초 신설법인으로 새 출발한 대우종합기계도 지난 8월 여의도로 사옥을 옮겼다.

현대자동차 그룹은 이미지 변신을 위해 사옥을 옮긴 사례에 속한다.현대차는 계동 본사사옥을 마다하고 지난해 말양재동의 농협건물을 구입해 ‘양재동 시대’를 열었다.계열사인 현대정공과현대강관은 지난해 현대모비스와 현대하이스코로,인천제철은 올초 INI스틸로 각각 사명을 바꿨다.

현대전자도 올 초 하이닉스반도체로 개명했다.

주병철기자 bcjoo@
2001-09-08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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