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차 노조가 해외도피중인 전 대우그룹 회장 김우중씨를 붙잡기위해 체포조를 파견하기로 했다.시민단체인 ‘활빈단’도 무술유단자등으로 구성된 김씨 체포조를 프랑스에 파견키로 하는 등 김씨 체포붐이 일고 있다.
41조원에 달하는 회계조작을 하고 25조원을 해외로 빼돌린 사실이뒤늦게 밝혀진 이후 김씨는 ‘세계적인 경영인’에서 ‘세계적인 도망자’로 전락했다.
김 전 회장의 잘못된 경영으로 피해를 본 노조원들의 격앙된 분위기와 시민단체의 행동은 일면 이해할 수 있지만 급할수록 돌아가는 신중함도 필요하다.노조의 ‘김우중 체포작전’이 과연 현실성이 있는지,또한 외교문제를 일으킬 소지는 없는지 한번쯤 생각해 봐야 할 것같다.
우선 대우 노조원과 민주노총 간부 등 3명으로 된 체포조의 활동계획을 보면 막연하기만 하다.
김씨 구속을 촉구하는 문구가 새겨진 배지를 제작,민주노총 산하 노조와 시민단체에 팔아 항공비 1,000만원을 마련해 프랑스로 간 뒤 숙식은 현지 사회단체의 협조를 얻어 해결할 것이라고 한다.대우 노조관계자는 “프랑스 시민단체와 연대해 거리에서 피케팅을 하고 현지수사기관의 협조를 얻어 김씨의 행방을 추적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김우중씨가 프랑스에 숨어 있다고 보는듯 하지만 그의 행방은 불분명하다.만일 김씨의 행방을 안다면 수사당국에 알려 외교경로를 통한 협의와 본인에 대한 설득을 통해 귀국시키도록 해야 할 것이다.
프랑스 수사기관이 외국 민간인들에게 협조해줄 가능성도 거의 없다고 여겨진다.
또 어떤 사회단체가 어떤 도움을 줄지 구체적인 이야기가 없다.설사김 전 회장과 조우하는데 성공하더라도 무슨 권한과 법적 근거로 체포하고 국내로 압송해올 것인가.
우리 사회에서는 언제부터인가 이슈가 걸렸을 때 ‘전시성 기획’은난무하고 뒷처리는 무시되는 일이 잦았다.대우차 노조의 체포조 파견계획도 곰곰히 따져보면 국내용 데먼스트레이션(전시)이라는 인상이두드러진다. 물론 대우차 노조가 여기까지 나서지 않아도 되도록 정부 당국이 미리미리 대처해야 했던 것은 더 말할 필요도 없겠다.
인천 김학준기자 kimhj@
41조원에 달하는 회계조작을 하고 25조원을 해외로 빼돌린 사실이뒤늦게 밝혀진 이후 김씨는 ‘세계적인 경영인’에서 ‘세계적인 도망자’로 전락했다.
김 전 회장의 잘못된 경영으로 피해를 본 노조원들의 격앙된 분위기와 시민단체의 행동은 일면 이해할 수 있지만 급할수록 돌아가는 신중함도 필요하다.노조의 ‘김우중 체포작전’이 과연 현실성이 있는지,또한 외교문제를 일으킬 소지는 없는지 한번쯤 생각해 봐야 할 것같다.
우선 대우 노조원과 민주노총 간부 등 3명으로 된 체포조의 활동계획을 보면 막연하기만 하다.
김씨 구속을 촉구하는 문구가 새겨진 배지를 제작,민주노총 산하 노조와 시민단체에 팔아 항공비 1,000만원을 마련해 프랑스로 간 뒤 숙식은 현지 사회단체의 협조를 얻어 해결할 것이라고 한다.대우 노조관계자는 “프랑스 시민단체와 연대해 거리에서 피케팅을 하고 현지수사기관의 협조를 얻어 김씨의 행방을 추적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김우중씨가 프랑스에 숨어 있다고 보는듯 하지만 그의 행방은 불분명하다.만일 김씨의 행방을 안다면 수사당국에 알려 외교경로를 통한 협의와 본인에 대한 설득을 통해 귀국시키도록 해야 할 것이다.
프랑스 수사기관이 외국 민간인들에게 협조해줄 가능성도 거의 없다고 여겨진다.
또 어떤 사회단체가 어떤 도움을 줄지 구체적인 이야기가 없다.설사김 전 회장과 조우하는데 성공하더라도 무슨 권한과 법적 근거로 체포하고 국내로 압송해올 것인가.
우리 사회에서는 언제부터인가 이슈가 걸렸을 때 ‘전시성 기획’은난무하고 뒷처리는 무시되는 일이 잦았다.대우차 노조의 체포조 파견계획도 곰곰히 따져보면 국내용 데먼스트레이션(전시)이라는 인상이두드러진다. 물론 대우차 노조가 여기까지 나서지 않아도 되도록 정부 당국이 미리미리 대처해야 했던 것은 더 말할 필요도 없겠다.
인천 김학준기자 kimhj@
2001-02-06 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