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의 소리/ 인천신공항 공항버스 통행료 비싸게 책정

독자의 소리/ 인천신공항 공항버스 통행료 비싸게 책정

입력 2000-11-25 00:00
수정 2000-11-2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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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년 4월 개항 예정인 인천신공항을 연결하는 인천신공항 고속도로가 5년여의 공사를 마치고 지난 20일 개통됐다.그러나 민자유치로 건설했다는 이유로 다른 고속도로보다 2∼3배 높게 책정된 통행료 때문에,내년 4월 신공항 개항에 맞추어 서울∼인천신공항을 운행하게 될공항버스 도입에 큰 차질이 예상돼 실무과장으로서 문제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서울부터 인천신공항까지 통행요금은 경차가 4,900원,승용차는 6,100원,17인승 이상 버스는 1만400원으로 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이같은수준의 통행료는 서울과 인천신공항을 운행하게 될 공항버스의 운송원가 중 4분의 1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분석된다.물론 운행수지를 맞추려고 버스요금을 높게 책정한다면 통행료가 문제될 것이 없다.서울시는 그동안 인천신공항 고속도로 통행료를 6,000원 수준으로 잡아공항버스 요금을 1만∼1만5,000천원 범위에서 결정하는 방안을 검토해 왔다.그러나 공항버스 통행료가 1만400원이 된다면 요금은 불가피하게 2만원이상이 될 수밖에 없다.

신공항 이용시민에게 저렴하게교통편의를 제공하고 정부시책 방향에 부합하는 교통정책을 추진하려면 공항버스 통행료만이라도 6,000원 수준으로 재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성흠제 서울시의원, 공공서비스 예약 공정성 강화… 제도적 관리 근거 마련

서울시가 운영 중인 공공서비스 예약 과정에서 매크로 등 자동화 프로그램을 이용한 부정 예약 문제가 반복되며, 시민들의 불편과 공정성 훼손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의회가 제도적 대응에 나섰다. 서울시의회는 23일 제333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운영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의결했다. 이번 조례안은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성흠제 의원(더불어민주당, 은평1)이 대표발의한 것으로, 공공서비스 예약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정 이용을 예방하고 시민 누구나 공정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실제로 체육시설과 파크골프장 등 인기가 많은 공공시설에서는 특정 개인이나 단체가 반복적으로 예약을 이용하는 사례가 확인되며, 특히 매크로 등 자동화 수단을 활용할 경우 일반 시민이 예약에 참여하기조차 어려운 구조라는 점에서 제도 개선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개정 조례는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의 부정 이용 방지를 위한 기술적 조치와 이용절차 간소화를 위한 시책 마련을 명시하고, 시민 불편과 부정 이용 발생 현황을 포함한 실태조사 근거를 신설했다. 아울러 서울시가 예약시스템 운영성과와 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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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준병[서울시 대중교통과장]

2000-11-25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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