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그룹 분리 이후 정몽헌(鄭夢憲) 아산이사회 회장 계열인 현대그룹과 정몽구(鄭夢九)회장 계열인 현대차그룹 간의 명암이 엇갈리고있다.
증권거래소는 9일 현대그룹의 유동성 문제가 제기된 지난 4월27일부터 지난 8일까지 현대그룹 주식에 대한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조사한결과,외국인들은 현대그룹이 분리된 9월1일 이후 현대그룹 계열주식을 매도한 반면 현대차그룹 주식은 지속적으로 매수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외국인들은 그룹분리 전인 지난 4월27일부터 8월31일 사이에 현대전자 등 현대계열 주식을 총 2조1,363억원어치 순매수했으나 분리 후에는 2,933억원어치를 순매도했다.
이에 비해 현대차 그룹 주식은 분리전에는 2,102억원,9월1일 이후에도 485억원어치를 각각 순매수하는 등 매수세를 유지해왔다.
기업별 주가도 유동성 문제가 제기된 뒤부터 차별화가 심화됐다.현대그룹 계열사들은 유동성 문제가 제기된 이후 평균 41%가 하락했지만 현대차그룹 계열사들의 주가는 평균 57.38%나 급등했다.이 기간중 종합주가지수는 19.36% 하락했다.이 기간중 현대차그룹 가운데 주가상승률이 가장 높은 기업은 삼표제작소로 200.19%나 급등했고 현대차(61.70%),현대강관(55.71%),기아차(47.96%) 순이었다.인천제철만 유일하게 29.23% 떨어졌다.
이에 비해 현대그룹 계열사들은 전 종목이 하락했다.특히 고려산업개발이 67.96% 급락한 것을 비롯해 현대건설(-63.49%),현대종합상사(-56.87%),현대전자(-54.49%) 순으로 낙폭이 컸다.
강선임기자 sunnyk@
증권거래소는 9일 현대그룹의 유동성 문제가 제기된 지난 4월27일부터 지난 8일까지 현대그룹 주식에 대한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조사한결과,외국인들은 현대그룹이 분리된 9월1일 이후 현대그룹 계열주식을 매도한 반면 현대차그룹 주식은 지속적으로 매수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외국인들은 그룹분리 전인 지난 4월27일부터 8월31일 사이에 현대전자 등 현대계열 주식을 총 2조1,363억원어치 순매수했으나 분리 후에는 2,933억원어치를 순매도했다.
이에 비해 현대차 그룹 주식은 분리전에는 2,102억원,9월1일 이후에도 485억원어치를 각각 순매수하는 등 매수세를 유지해왔다.
기업별 주가도 유동성 문제가 제기된 뒤부터 차별화가 심화됐다.현대그룹 계열사들은 유동성 문제가 제기된 이후 평균 41%가 하락했지만 현대차그룹 계열사들의 주가는 평균 57.38%나 급등했다.이 기간중 종합주가지수는 19.36% 하락했다.이 기간중 현대차그룹 가운데 주가상승률이 가장 높은 기업은 삼표제작소로 200.19%나 급등했고 현대차(61.70%),현대강관(55.71%),기아차(47.96%) 순이었다.인천제철만 유일하게 29.23% 떨어졌다.
이에 비해 현대그룹 계열사들은 전 종목이 하락했다.특히 고려산업개발이 67.96% 급락한 것을 비롯해 현대건설(-63.49%),현대종합상사(-56.87%),현대전자(-54.49%) 순으로 낙폭이 컸다.
강선임기자 sunnyk@
2000-11-10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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