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한국 비전 어떻게.
노무현(盧武鉉)장관이 인터뷰 내내 강조한 것은 ‘해양한국’과 ‘동북아 물류기지화’였다.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가 도약할수 있는 기반은 바다라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그는 해양산업과 동북아 물류기지화의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알려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고 말했다.국민들이 공감하지않는 분야는 발전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노장관은 남북교류가 한반도가 동북아 물류기지화로 발돋움하는데 전환점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남북교류로 한반도가 분쟁위험지역이라는 인식이 어느정도 해소되면서 항만·물류 사업이 성장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것이다.
정부는 이미 동북아 물류기지화 선점을 위해 부산과 광양항을 두축으로 자동화터미널,무인하역장비 설치 및 광역 네트워크 등 첨단정보시스템을 갖춘 첨단 항만으로 개발할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여기에는환적화물 유치와 관세자유지역 도입을 추진하는 등 싱가포르와 같은국제물류중심국가로 도약한다는 청사진도 포함되어 있다.
노장관은 “남북교류가활발해지고 남북간 철도가 연결되면 일본과중국의 물량도 우리나라를 통해 유럽으로 수송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현재 마련된 중장기 계획을 수정,부산·광양을 주축으로 남해안 일대에 거대한 물류벨트를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섣부른 기대가 아니라는 것은 세계지도를 거꾸로 해서 한반도의위치를 보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대통령께서 강조하신 ‘제2의 장보고시대’가 열릴 것으로 기대해도 좋을 듯합니다”.
노장관은 재임기간중 국민들에게 해양의 중요성을 알리고 투자할 수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의욕을 보였다.
강선임기자.
*노무현 장관은 누구.
정치인에서 행정가로 옷을 갈아입은 노무현(盧武鉉)장관은 “자리가 바뀌면 사물을 바라보는 시각도 바뀌어야 한다”며 말문을 열었다.
행정경험이 전무한 노장관은 취임 한달을 앞두고 있지만 정치가의 모습은 조금씩 빛을 바래면서 실무행정가로 변해가고 있었다.
노장관은 “해양부는 무풍지대가 아니라 수협문제 등 현안들이 많다”면서 “많은 문제들을 혼자서 판단하고 결정할 것이 아니라 조직이 일할 수 있도록 변화를 꾀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남 김해출신인 노장관의 최종학력은 부산상고.75년 제 17회 사법고시에 합격한 노장관은 대전지방법원 판사를 지냈으며 78년부터 변호사로 활동해왔다.82년 부산 미문화원 방화사건 변론을 맡으면서 인권변호사로 알려졌으며,87년 대우조선 이석규사건으로 투옥,그해 11월 변호사 업무정지를 당하기도 했다.
88년 13대때 원내에 진출,5공 청문회 스타로 정치인의 반열에 올랐다.그러나 14대때 낙선한 후 자신의 지역구인 부산에 지역정책연구소를 설립,지역기반을 다졌다.
대선을 앞둔 97년 11월 국민회의에 입당,종로보선에서 당선됐지만 정치행로가 평탄치는 않았다.
현재 여권내 차기 대선주자중 한사람으로 꼽히는 그는 이번 입각이지역구민의 인심도 얻고 행정경험도 쌓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는 이들이 많다.
그러나 본인은 “수협문제 해결과 해양부 직원들에게 미래에 대한 비전을 심어주고 해양산업의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알리는데 전력투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취임사를 통해 ‘현장중시 행정’과 ‘해양부내 야당’을 자처한 노장관은 취임후 장관실이 아닌 국실을 찾아다니며 보고받아 신선한 충격을 주기도 했다.
부산·경남지역 주민들의 기대와 요구에 대해 노장관은 현재 자신은특정지역을 대표하는 정치인이 아닌 행정가로 국가의 이익을 위해 공평한 정책을 수행해야 할 위치에 있음을 거듭 강조했다.
강선임기자
노무현(盧武鉉)장관이 인터뷰 내내 강조한 것은 ‘해양한국’과 ‘동북아 물류기지화’였다.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가 도약할수 있는 기반은 바다라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그는 해양산업과 동북아 물류기지화의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알려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고 말했다.국민들이 공감하지않는 분야는 발전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노장관은 남북교류가 한반도가 동북아 물류기지화로 발돋움하는데 전환점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남북교류로 한반도가 분쟁위험지역이라는 인식이 어느정도 해소되면서 항만·물류 사업이 성장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것이다.
정부는 이미 동북아 물류기지화 선점을 위해 부산과 광양항을 두축으로 자동화터미널,무인하역장비 설치 및 광역 네트워크 등 첨단정보시스템을 갖춘 첨단 항만으로 개발할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여기에는환적화물 유치와 관세자유지역 도입을 추진하는 등 싱가포르와 같은국제물류중심국가로 도약한다는 청사진도 포함되어 있다.
노장관은 “남북교류가활발해지고 남북간 철도가 연결되면 일본과중국의 물량도 우리나라를 통해 유럽으로 수송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현재 마련된 중장기 계획을 수정,부산·광양을 주축으로 남해안 일대에 거대한 물류벨트를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섣부른 기대가 아니라는 것은 세계지도를 거꾸로 해서 한반도의위치를 보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대통령께서 강조하신 ‘제2의 장보고시대’가 열릴 것으로 기대해도 좋을 듯합니다”.
노장관은 재임기간중 국민들에게 해양의 중요성을 알리고 투자할 수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의욕을 보였다.
강선임기자.
*노무현 장관은 누구.
정치인에서 행정가로 옷을 갈아입은 노무현(盧武鉉)장관은 “자리가 바뀌면 사물을 바라보는 시각도 바뀌어야 한다”며 말문을 열었다.
행정경험이 전무한 노장관은 취임 한달을 앞두고 있지만 정치가의 모습은 조금씩 빛을 바래면서 실무행정가로 변해가고 있었다.
노장관은 “해양부는 무풍지대가 아니라 수협문제 등 현안들이 많다”면서 “많은 문제들을 혼자서 판단하고 결정할 것이 아니라 조직이 일할 수 있도록 변화를 꾀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남 김해출신인 노장관의 최종학력은 부산상고.75년 제 17회 사법고시에 합격한 노장관은 대전지방법원 판사를 지냈으며 78년부터 변호사로 활동해왔다.82년 부산 미문화원 방화사건 변론을 맡으면서 인권변호사로 알려졌으며,87년 대우조선 이석규사건으로 투옥,그해 11월 변호사 업무정지를 당하기도 했다.
88년 13대때 원내에 진출,5공 청문회 스타로 정치인의 반열에 올랐다.그러나 14대때 낙선한 후 자신의 지역구인 부산에 지역정책연구소를 설립,지역기반을 다졌다.
대선을 앞둔 97년 11월 국민회의에 입당,종로보선에서 당선됐지만 정치행로가 평탄치는 않았다.
현재 여권내 차기 대선주자중 한사람으로 꼽히는 그는 이번 입각이지역구민의 인심도 얻고 행정경험도 쌓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는 이들이 많다.
그러나 본인은 “수협문제 해결과 해양부 직원들에게 미래에 대한 비전을 심어주고 해양산업의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알리는데 전력투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취임사를 통해 ‘현장중시 행정’과 ‘해양부내 야당’을 자처한 노장관은 취임후 장관실이 아닌 국실을 찾아다니며 보고받아 신선한 충격을 주기도 했다.
부산·경남지역 주민들의 기대와 요구에 대해 노장관은 현재 자신은특정지역을 대표하는 정치인이 아닌 행정가로 국가의 이익을 위해 공평한 정책을 수행해야 할 위치에 있음을 거듭 강조했다.
강선임기자
2000-09-04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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