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마디로 상차림이 번듯해졌다.
국내 언더그룹의 그것과 다르고 미국의 그것과도 차별화되는 하드코어밴드 노바소닉이 한층 다채로워진 내용의 2집을 내놨다.
다소 불안하게 여겨지던 1집에 비해 안정되고 앨범을 듣는,‘골라듣는 재미’를 선사하기 때문이다.
“1집이 노바소닉의 팀 색깔을 찾기 위한 노력이었다면 이번 앨범은노바소닉만의 스타일을 구축한 위에 다른 장르의 아이템을 추가한 것”이라고 노바소닉 멤버들은 정리한다.
국내 음악시장에서 하드코어로 인기를 끄는 일은 아무래도 언더밴드의 몫으로 여겨지고 있어 노바소닉의 존재는 ‘별종’으로 여겨진다.
우선 김세황 이수용 김영석 등 N,E,X,T출신의 탄탄한 실력파 세션맨들이 국내 최고의 래핑 능력을 자랑하는 김진표와 화학적 결합에 성공했다는 평가가 나올 것 같다.‘오래갈까’하는 의구심을 떨쳐버릴수 있게 된 것.1집이 베이시스트 김영석의 작곡능력과 김진표의 랩에 전적으로 의존했다면 이번 앨범은 김세황과 김진표가 작곡에 참여,멤버 각자의 편곡으로 개성을 살려낸 것이 엿보인다.타이틀곡은 귀에 익은 버글스의 ‘비디오 킬(드) 더 라디오 스타’를 인용해 특유의 몰아치는 연주력을 뽐낸 ‘슬램’.장중함을 무기로내세우던 넥스트 시절과 1집과는 확연히 다른 분위기로 경쾌한 리듬파트가 듣는 이를 흥겹게 만든다.
첫곡 ‘진달래꽃’에선 중국의 전통악기 공후의 애처로운 선율을 배경으로 중국 가수 사주가 티벳의 전통창법을 들려주고 우리 악기도등장시키는 등 성의를 다해 이 한곡에만 6개월을 매달렸단다.
‘어느 새벽 눈감을 때’는 넥스트 시절의 프로그레시브한 사운드에의 향수를 드러낸 것.발라드이지만 듣는 이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사운드와 귀에 척척 감기는 김진표의 나레이션도 솔깃하다.
역시 프로그레시브적 성향이 짙은 ‘더 픽션’에는 K2출신의 김성면이 트레쉬 메탈류의 거친 보컬을 들려준다.‘주니어’에선 아랍풍의단조로운 멜로디가 등장하고 김진표가 작곡한 ‘퍽도 잘났겠지’에선 복고풍 펑키와 요즘 유행하는 하드코어를 한 곡에 녹아내는 ‘실험’도 했다.김진표의 ‘JP스타일’이 고스란히 살아있는 ‘eos’도프로그레시브한 맛을 살리려 노력했다.그러나 새 앨범 수록곡 가운데‘퍽도 잘났겠지’ 등 4곡이 MBC에서,7곡이 KBS에서 방송부적격 판정을 받아 더많은 팬을 만나지 못할 것 같아 아쉬움이 남는다.
임병선기자
국내 언더그룹의 그것과 다르고 미국의 그것과도 차별화되는 하드코어밴드 노바소닉이 한층 다채로워진 내용의 2집을 내놨다.
다소 불안하게 여겨지던 1집에 비해 안정되고 앨범을 듣는,‘골라듣는 재미’를 선사하기 때문이다.
“1집이 노바소닉의 팀 색깔을 찾기 위한 노력이었다면 이번 앨범은노바소닉만의 스타일을 구축한 위에 다른 장르의 아이템을 추가한 것”이라고 노바소닉 멤버들은 정리한다.
국내 음악시장에서 하드코어로 인기를 끄는 일은 아무래도 언더밴드의 몫으로 여겨지고 있어 노바소닉의 존재는 ‘별종’으로 여겨진다.
우선 김세황 이수용 김영석 등 N,E,X,T출신의 탄탄한 실력파 세션맨들이 국내 최고의 래핑 능력을 자랑하는 김진표와 화학적 결합에 성공했다는 평가가 나올 것 같다.‘오래갈까’하는 의구심을 떨쳐버릴수 있게 된 것.1집이 베이시스트 김영석의 작곡능력과 김진표의 랩에 전적으로 의존했다면 이번 앨범은 김세황과 김진표가 작곡에 참여,멤버 각자의 편곡으로 개성을 살려낸 것이 엿보인다.타이틀곡은 귀에 익은 버글스의 ‘비디오 킬(드) 더 라디오 스타’를 인용해 특유의 몰아치는 연주력을 뽐낸 ‘슬램’.장중함을 무기로내세우던 넥스트 시절과 1집과는 확연히 다른 분위기로 경쾌한 리듬파트가 듣는 이를 흥겹게 만든다.
첫곡 ‘진달래꽃’에선 중국의 전통악기 공후의 애처로운 선율을 배경으로 중국 가수 사주가 티벳의 전통창법을 들려주고 우리 악기도등장시키는 등 성의를 다해 이 한곡에만 6개월을 매달렸단다.
‘어느 새벽 눈감을 때’는 넥스트 시절의 프로그레시브한 사운드에의 향수를 드러낸 것.발라드이지만 듣는 이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사운드와 귀에 척척 감기는 김진표의 나레이션도 솔깃하다.
역시 프로그레시브적 성향이 짙은 ‘더 픽션’에는 K2출신의 김성면이 트레쉬 메탈류의 거친 보컬을 들려준다.‘주니어’에선 아랍풍의단조로운 멜로디가 등장하고 김진표가 작곡한 ‘퍽도 잘났겠지’에선 복고풍 펑키와 요즘 유행하는 하드코어를 한 곡에 녹아내는 ‘실험’도 했다.김진표의 ‘JP스타일’이 고스란히 살아있는 ‘eos’도프로그레시브한 맛을 살리려 노력했다.그러나 새 앨범 수록곡 가운데‘퍽도 잘났겠지’ 등 4곡이 MBC에서,7곡이 KBS에서 방송부적격 판정을 받아 더많은 팬을 만나지 못할 것 같아 아쉬움이 남는다.
임병선기자
2000-08-28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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