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이 무섭다”“시장에서 신뢰를 얻지 못하면 퇴출될 것이다…” 최근들어 현대 관계자들이 곧잘 하는 말이다.
그러나 작금의 현대행태를 보면 ‘정말 그렇게 생각하고 있을까’ 의구심이 든다. ‘역(逆)계열분리안’만해도 그렇다.당초 현대자동차 등 10개 계열사를 분리하겠다고 했다가 공정위가 정주영(鄭周永) 전 현대 명예회장의 현대차 지분을 3%로 낮추라고 하자 지분은 낮추지 않은 채 정몽헌(鄭夢憲) 전 회장의 계열사들을 그룹에서 빼내는 ‘역계열분리’를 들고 나왔다.
이 안은 누가 보더라도 정주영 전 명예회장의 현대차 지분 9.1%를 고수하려는 편법이다.
정 전 명예회장이 지난 5월31일 일선 경영에서 물러나겠다고 한 마당에,굳이 현대차 지분을 고수하겠다는 논리는 앞뒤가 맞지 않는다.
현대로서도 할 말은 있을 것이다.대주주로만 남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했고,현대차에 대한 애정으로 갖고 있는 주식마저 정리하라는 얘기는 받아들이기어렵다는 주장도 일면 수긍할만하다.
‘3부자 동반퇴진’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것도 정몽헌 전 회장쪽보다는 정몽구(鄭夢九·MK) 현대·기아차 총괄회장의 ‘버티기’때문이라는 주장 역시설득력이 없는 건 아니다.
그러나 문제의 핵심은 여기에 있지 않다.스스로 ‘3부자퇴진’을 선언하고,현대차 소그룹분리를 6월말까지 하겠다고 약속한 주체가 현대다. 그것도 국민과 시장에게 했다.
때문에 대(對) 국민약속을 헌신짝처럼 팽개치고,법적으로 하자가 없다는 논리로 ‘역계열분리’를 고집하는 것은 설득력이 없다.
계열분리를 하든,하지 않든 그것은 현대의 자유다.적어도 해야 한다는 법적 구속력은 없다.
그러나 현대가 시장을 두려워한다면 정 전 명예회장이 왜 현대차 지분을 정리하지 않는지에 대해 시장이 납득할 수 있게 설명해야 한다.
유동성 위기를 일단 넘기자 역계열분리라는 ‘잔머리’를 짜내고 ‘해볼테면 해보라’는 식으로 나오는 모습은 안좋다.
현대는 지금 정부를 쳐다볼 게 아니라 시장을 응시해야 한다.
주병철 디지털팀 기자 bcjoo@
그러나 작금의 현대행태를 보면 ‘정말 그렇게 생각하고 있을까’ 의구심이 든다. ‘역(逆)계열분리안’만해도 그렇다.당초 현대자동차 등 10개 계열사를 분리하겠다고 했다가 공정위가 정주영(鄭周永) 전 현대 명예회장의 현대차 지분을 3%로 낮추라고 하자 지분은 낮추지 않은 채 정몽헌(鄭夢憲) 전 회장의 계열사들을 그룹에서 빼내는 ‘역계열분리’를 들고 나왔다.
이 안은 누가 보더라도 정주영 전 명예회장의 현대차 지분 9.1%를 고수하려는 편법이다.
정 전 명예회장이 지난 5월31일 일선 경영에서 물러나겠다고 한 마당에,굳이 현대차 지분을 고수하겠다는 논리는 앞뒤가 맞지 않는다.
현대로서도 할 말은 있을 것이다.대주주로만 남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했고,현대차에 대한 애정으로 갖고 있는 주식마저 정리하라는 얘기는 받아들이기어렵다는 주장도 일면 수긍할만하다.
‘3부자 동반퇴진’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것도 정몽헌 전 회장쪽보다는 정몽구(鄭夢九·MK) 현대·기아차 총괄회장의 ‘버티기’때문이라는 주장 역시설득력이 없는 건 아니다.
그러나 문제의 핵심은 여기에 있지 않다.스스로 ‘3부자퇴진’을 선언하고,현대차 소그룹분리를 6월말까지 하겠다고 약속한 주체가 현대다. 그것도 국민과 시장에게 했다.
때문에 대(對) 국민약속을 헌신짝처럼 팽개치고,법적으로 하자가 없다는 논리로 ‘역계열분리’를 고집하는 것은 설득력이 없다.
계열분리를 하든,하지 않든 그것은 현대의 자유다.적어도 해야 한다는 법적 구속력은 없다.
그러나 현대가 시장을 두려워한다면 정 전 명예회장이 왜 현대차 지분을 정리하지 않는지에 대해 시장이 납득할 수 있게 설명해야 한다.
유동성 위기를 일단 넘기자 역계열분리라는 ‘잔머리’를 짜내고 ‘해볼테면 해보라’는 식으로 나오는 모습은 안좋다.
현대는 지금 정부를 쳐다볼 게 아니라 시장을 응시해야 한다.
주병철 디지털팀 기자 bcjoo@
2000-07-05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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