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가 표류하고 있다.지난 5월31일 정주영(鄭周永) 전 명예회장의 전격적인 ‘3부자 동반퇴진’선언을 계기로 기대를 모았던 현대의 거듭나기가 이런 저런 이유로 겉돌고 있다.
이 때문에 현대가 대북사업에 급급한 나머지 계열분리 등 현안을 뒷전으로제쳐두는 게 아니냐는 비난도 나온다.‘3부자 동반퇴진’도 선언적 의미에그칠 지 모른다는 지적도 있다.
●뒷걸음질 치는 계열분리 6월말까지 ‘대국민약속’으로 내걸었던 현대의계열분리는 ‘역계열분리’로 선회하면서 암초에 부딪쳤다.
현대가 현대차 등을 제외한 나머지 25개 계열사를 분리하는 ‘역계열분리방안’을 내놓은 것은 공정거래위원회가 이미 경영일선에서 물러난 정 전 명예회장을 동일인(오너)으로 인정한 데 따른 불가피한 대안이었다는 설명이다.
정 전 명예회장의 현대차 지분(9.1%) 고수는 정몽구(鄭夢九·MK)현대·기아차총괄회장의 경영권 방어차원의 의미도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정 전 명예회장이 현대차 지분 6.9%도 모자라,9.1%로 늘린 것은 정전 명예회장의 현대차에 대한 단순한애착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다는 지적이다.
●의심받는 ‘3부자 퇴진’ 정 전 명예회장과 정몽헌(鄭夢憲·MH) 현대아산이사회 회장이 최근 북한을 다녀 온 것도 대북사업에만 전념하겠다는 당초의 선언대로라면 별 문제가 없다.그러나 북한과의 합의내용을 들여다 보면 왕(王)회장과 MH가 직·간접적으로 현대 계열사를 움직이지 않고는 이뤄질 수없는 사안이 대부분이다.‘대북사업=오너의 현대경영’이라는 등식이 나오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MK역시 현대차 회장에서 물러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이럴 경우 ‘3부자의 동반퇴진’은 공약(空約)으로 그칠 가능성이 크다.
●현대,정면돌파 카드는? 모든 문제의 핵심은 정 전 명예회장의 지분정리 여부.현대는 공정위와 이 부분을 가능한 한 빠른 시일내에 매듭짓겠다는 입장이다.정 전 명예회장의 지분을 정리하지 않는 대신,‘경영권 참여 의혹’을불식시킬 수 있는 대안을 고려하고 있다.정 전 명예회장의 현대차 지분에 대한 ‘경영권 포기각서’도 거론된다.
실제로 ‘3부자 동반퇴진’‘구조조정 지연’등 현대에 쏟아지는 ‘불신의 덩어리’를 해소하고,대북사업을 가속화하기 위해 현대가 모종의 카드를 준비하고 있다는 얘기가 설득력있게 나돌고 있다.
주병철기자 bcjoo@ldaily.com
이 때문에 현대가 대북사업에 급급한 나머지 계열분리 등 현안을 뒷전으로제쳐두는 게 아니냐는 비난도 나온다.‘3부자 동반퇴진’도 선언적 의미에그칠 지 모른다는 지적도 있다.
●뒷걸음질 치는 계열분리 6월말까지 ‘대국민약속’으로 내걸었던 현대의계열분리는 ‘역계열분리’로 선회하면서 암초에 부딪쳤다.
현대가 현대차 등을 제외한 나머지 25개 계열사를 분리하는 ‘역계열분리방안’을 내놓은 것은 공정거래위원회가 이미 경영일선에서 물러난 정 전 명예회장을 동일인(오너)으로 인정한 데 따른 불가피한 대안이었다는 설명이다.
정 전 명예회장의 현대차 지분(9.1%) 고수는 정몽구(鄭夢九·MK)현대·기아차총괄회장의 경영권 방어차원의 의미도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정 전 명예회장이 현대차 지분 6.9%도 모자라,9.1%로 늘린 것은 정전 명예회장의 현대차에 대한 단순한애착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다는 지적이다.
●의심받는 ‘3부자 퇴진’ 정 전 명예회장과 정몽헌(鄭夢憲·MH) 현대아산이사회 회장이 최근 북한을 다녀 온 것도 대북사업에만 전념하겠다는 당초의 선언대로라면 별 문제가 없다.그러나 북한과의 합의내용을 들여다 보면 왕(王)회장과 MH가 직·간접적으로 현대 계열사를 움직이지 않고는 이뤄질 수없는 사안이 대부분이다.‘대북사업=오너의 현대경영’이라는 등식이 나오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MK역시 현대차 회장에서 물러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이럴 경우 ‘3부자의 동반퇴진’은 공약(空約)으로 그칠 가능성이 크다.
●현대,정면돌파 카드는? 모든 문제의 핵심은 정 전 명예회장의 지분정리 여부.현대는 공정위와 이 부분을 가능한 한 빠른 시일내에 매듭짓겠다는 입장이다.정 전 명예회장의 지분을 정리하지 않는 대신,‘경영권 참여 의혹’을불식시킬 수 있는 대안을 고려하고 있다.정 전 명예회장의 현대차 지분에 대한 ‘경영권 포기각서’도 거론된다.
실제로 ‘3부자 동반퇴진’‘구조조정 지연’등 현대에 쏟아지는 ‘불신의 덩어리’를 해소하고,대북사업을 가속화하기 위해 현대가 모종의 카드를 준비하고 있다는 얘기가 설득력있게 나돌고 있다.
주병철기자 bcjoo@ldaily.com
2000-07-03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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