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회사에서 제시하는 연비와 실제 연비의 차이가 큰 것으로 드러나 연비 표시를 실제 주행연비에 맞게 고쳐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소비자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은 지난해 말부터 최근까지 서울시내 자가용 운전자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주행연비 측정 결과를 31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연비를 강점으로 내세우는 800㏄ 이하 경차의 실제 주행연비와 공인 연비의 차이가 가장 큰 것으로 드러났다.현대 아토스 98년산 자동식은 정부 공인 연비가 16.0㎞/ℓ였으나 실제 연비는 9.1㎞/ℓ에 불과했으며,대우 마티즈 98년산 수동식은 공인 연비가 22.2㎞/ℓ였지만 실제 연비는 절반이 조금 넘는 11.6㎞/ℓ로 조사됐다.
기아의 비스토 99년산 자동식 역시 공인 연비는 16.0㎞/ℓ였지만 실제 연비는 8.8㎞/ℓ로 나타났다.
아울러 국내 자동차 메이커 4개사에서 만든 1,100㏄급에서 3,000㏄급까지의 자동차를 7개군으로 나눠 공인연비에 대한 실제 주행 연비의 평균치를 조사한 결과 경차보다 약간 나은 66.8%로 나타났다.
시민의 모임 관계자는 “제한된 조건에서 일부 차량만으로 실시한 실험이지만 현재의 공인연비에는 분명히 거품이 존재한다”고 지적하고 “정부는 현행 단순 연비표시제도를 고쳐 실주행연비를 반영한 공인연비를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정현기자 jhpark@
‘소비자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은 지난해 말부터 최근까지 서울시내 자가용 운전자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주행연비 측정 결과를 31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연비를 강점으로 내세우는 800㏄ 이하 경차의 실제 주행연비와 공인 연비의 차이가 가장 큰 것으로 드러났다.현대 아토스 98년산 자동식은 정부 공인 연비가 16.0㎞/ℓ였으나 실제 연비는 9.1㎞/ℓ에 불과했으며,대우 마티즈 98년산 수동식은 공인 연비가 22.2㎞/ℓ였지만 실제 연비는 절반이 조금 넘는 11.6㎞/ℓ로 조사됐다.
기아의 비스토 99년산 자동식 역시 공인 연비는 16.0㎞/ℓ였지만 실제 연비는 8.8㎞/ℓ로 나타났다.
아울러 국내 자동차 메이커 4개사에서 만든 1,100㏄급에서 3,000㏄급까지의 자동차를 7개군으로 나눠 공인연비에 대한 실제 주행 연비의 평균치를 조사한 결과 경차보다 약간 나은 66.8%로 나타났다.
시민의 모임 관계자는 “제한된 조건에서 일부 차량만으로 실시한 실험이지만 현재의 공인연비에는 분명히 거품이 존재한다”고 지적하고 “정부는 현행 단순 연비표시제도를 고쳐 실주행연비를 반영한 공인연비를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정현기자 jhpark@
2000-06-01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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