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한국茶器문화상품 특별전

리뷰/ 한국茶器문화상품 특별전

서동철 기자 기자
입력 2000-04-26 00:00
수정 2000-04-26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임진왜란 때 일본에 끌려간 조선도공의 후예인 14대 심수관(沈壽官)이 지난90년대 초 경기도 이천의 한 가마를 찾았을 때다.주인은 조선시대 찻주발(茶碗·다완)을 재현해놓고 이 세계적인 도예가의 말문이 떨어지기를 기다렸다.

이리저리 살펴보던 심수관이 던진 말은 그러나 그릇의 ‘예술성’에 대한 평가가 아니었다.

“이렇게 그릇이 얇으면 뜨거워서 차를 어떻게 마시지?”심수관은 ‘찻주발은 차를 마시기 위한 그릇’이라는 당연한 전제를 얘기했을 뿐이지만,도공들은 쓰임새를 도외시한 채,그렇다고 ‘예술품’도 아닌 것을 만들면서 도예가연하는 자신들에 대한 뼈아픈 일침으로 받아들일 수 밖에없었다.

지금 서울 국립민속박물관에 가면 이천의 도공들을 만날 수 있다.민속박물관과 이천도자기사업협동조합이 지난 20일부터 ‘한국다기(茶器)문화상품특별전’을 열고 있다.(5월1일까지)특별전은 그 때 인상지워진 이천 도자기를 다시보게 만든다.이천을 중심으로전국 도공이 참여한 ‘다기명품 100인전’을 둘러보고 나서는 “심수관이무슨 소리를 할지 한번 보여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까지 들었다.

‘…100인전’에 출품된 찻그릇은 대부분은 차를 우려내는 주전자(茶罐·다관)와 물을 식히는 주발(熟盂·숙우),그리고 찻잔과 찻잔받침이 한벌을 이룬것들이었다. 그런만큼 ‘전통적 방법으로 차마시기’에 머문 한계는 있어 보였다.

특별전이 내건 목표가 ‘차 문화 및 도자기 문화의 대중화’라면,차 마시기를 도(道)닦기의 방편으로 생각하는 이들은 동의하지 않겠지만,찻그릇이라는 ‘하드 웨어’의 다양화로 차문화라는 ‘소프트 웨어’의 활성화를 노리는모습은 보여주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100인전’은 한벌의 다기가 청자와 분청사기·백자에서부터 현대적인 기법에 이르기까지 100가지 양상으로 한자리에 펼쳐졌다는 것만으로장관이었다.무엇보다 관람객 대부분이 “이것은 한벌 갖고 싶은데…”라며어느 전시회보다도 관심있게 진열품들을 뚫어져라 바라보는 모습은 인상적이었다.이제 우리 도자기가 장식성과 실용성이 조화를 이루는 단계로 나아간다는 실증이 아닐 수 없었다.

민속박물관 마당에서 다기 및 소품판매전이 함께 열리는 것도 이런 변화와일맥상통한다.이천과 광주의 가마에서 다양한 상품들이 나와 있다.한가지 조언을 하자면 반드시 ‘…100인전’을 보기 전에 사라는 것이다.처음엔 좋아보인 물건도 ‘…100인전’을 보고 나면 눈에 찰 리 없다.

물레를 돌리며 관람객들이 도자기를 직접 만들어보는 도예교실은 특히 어린이들에게는 도자기에 대한 인식을 깊이 심어주는 좋은 경험이 될 것 같다.

28일에는 윤용이 원광대교수와 박종한 아인다기연구소장이 ‘다기학술발표회’를 갖고 29일에는 들차시연회,30일에는 전통다례시연회도 열린다.시각은오후2시.(02)734-1346.

서동철기자
2000-04-26 1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