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새로운 천년의 시작인 2000년이 불과 한달 남았다.세계는 이미 새천년을 맞이하기 위한 카운트다운에 들어갔다.불과 70,80년의 수명을 사는사람들에게 있어 두 세기에 걸쳐 사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건만,두 천년대를살게 되었다고 생각하니 큰 행운이라는 생각이 앞선다. 그래서 새 천년이 기대가 되지만 한편 나이 70이 되고 보니 마음 한 구석에 엄청난 변화에 대한불안감이 도사리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세계 평화를 위협하는 핵 확산과 국지전쟁,환경생태계 파괴로 인한 대기오염 및 물·땅 등의 오염,갈수록 심각해지는 국가이기주의로 인한 빈익빈 부익부 현상의 심화,기계문명의 발달로 인한 인간성 파괴 등 21세기는 부정적인 요소가 심각해질 것이다.
작은 불안감도 적지 않다.수년 전부터 Y2K를 해결하려고 애써왔지만,1999년 12월 31일부터 2000년 1월 3일까지 은행이 휴무를 결정했고,세계의 항공사들과 해운사도 앞다투어 비행기와 배의 운항을 중단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다.또한 전기와 수도,도시가스 중단 우려 등 국민 실생활에 대한 불안을틈타 비상식량 및 물품확보를 조장하는 상품경쟁도 벌써부터 시작돼 불안감을 고조시키고 있다.물론 이런 일들은 일시적 현상이겠지만 새로운 천년인 21세기로 향하는 문턱은 결코 간단하지 않으며,미래 또한 예측불허의 상황을예고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21세기는 이런 불안감보다는 우리 민족에게 있어 어느 시대보다 더많은 기대와 희망이 있는 새 천년임에 틀림없다.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는 “미래의 세계는 동북아시아의 쌀을 먹는 민족이지배하게 된다”고 일찍이 전망했다.태평양시대가 도래했음을 알리는 말이다.세계의 역사는 바다를 중심으로 발전해왔다.고대에서 중세까지의 긴 역사는 지중해를 중심으로 그리스와 로마가 발전했고,근세 500년 전 세계의 중심은 지중해에서 대서양으로 옮겨졌다.스페인,영국,그리고 미국이 새로운 역사의 중심이 되어 세계를 이끌어왔다.그러나 21세기를 눈앞에 두고 서양 중심의역사는 동양의 환태평양 중심으로 옮겨지고 있다.
우리가 아는 대로 과학과 기술의 발달은 미국을 비롯한 유럽,즉 서방세계의전유물이다시피 하였다.서양세계는 그 과학문명으로 세계의 중심이 되었고세계를 이끌어왔던 것이다.하지만 21세기는 더이상 과학기술만으로 세계를이끌어 갈 수 없는 변화를 예고하였다.그렇다! 새 천년에는 기술과 과학의문제가 아니라,바로 ‘삶의 철학’이 최고의 가치가 된다는 이야기다.첨단과학문명으로 모든 것이 컴퓨터와 기계화된 로봇에 의해 편안한 생활을 한다고 하더라도 더욱 중요한 것은 정신적인 가치와 삶의 철학이 뒷받침되어야한다는 사실이다.
어찌보면 새 천년은 오히려 철학과 생명을 담보한 정보,평화를 전제로 한연합과 일치가 더욱 소중한 가치가 되는 세기가 될 것이라는 꿈을 꾸게 한다.그래서 20세기가 남성적인 가치들,즉 전쟁과 폭력,절대권력(자)의 시대였던 것에 비해 21세기는 정서적이고 섬세하며 화해와 일치를 소중히 여기는 여성적인 가치가 존중되는 시대가 될 것임에 틀림없다.
인류가 꿈꾸는 자유와 평등,행복과 안식은 결코 물질적인 가치가 해결해줄수 없으며,창조주에로의 영적 회귀를 통해서만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21세기의 역사는 증명할 것이다.물질과 기계문명의 노예로는 결코 새 천년의 주인공이 될 수 없음을 잊어서는 안된다.
[金成洙 대한성공회 주교·우리마을 원장]
세계 평화를 위협하는 핵 확산과 국지전쟁,환경생태계 파괴로 인한 대기오염 및 물·땅 등의 오염,갈수록 심각해지는 국가이기주의로 인한 빈익빈 부익부 현상의 심화,기계문명의 발달로 인한 인간성 파괴 등 21세기는 부정적인 요소가 심각해질 것이다.
작은 불안감도 적지 않다.수년 전부터 Y2K를 해결하려고 애써왔지만,1999년 12월 31일부터 2000년 1월 3일까지 은행이 휴무를 결정했고,세계의 항공사들과 해운사도 앞다투어 비행기와 배의 운항을 중단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다.또한 전기와 수도,도시가스 중단 우려 등 국민 실생활에 대한 불안을틈타 비상식량 및 물품확보를 조장하는 상품경쟁도 벌써부터 시작돼 불안감을 고조시키고 있다.물론 이런 일들은 일시적 현상이겠지만 새로운 천년인 21세기로 향하는 문턱은 결코 간단하지 않으며,미래 또한 예측불허의 상황을예고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21세기는 이런 불안감보다는 우리 민족에게 있어 어느 시대보다 더많은 기대와 희망이 있는 새 천년임에 틀림없다.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는 “미래의 세계는 동북아시아의 쌀을 먹는 민족이지배하게 된다”고 일찍이 전망했다.태평양시대가 도래했음을 알리는 말이다.세계의 역사는 바다를 중심으로 발전해왔다.고대에서 중세까지의 긴 역사는 지중해를 중심으로 그리스와 로마가 발전했고,근세 500년 전 세계의 중심은 지중해에서 대서양으로 옮겨졌다.스페인,영국,그리고 미국이 새로운 역사의 중심이 되어 세계를 이끌어왔다.그러나 21세기를 눈앞에 두고 서양 중심의역사는 동양의 환태평양 중심으로 옮겨지고 있다.
우리가 아는 대로 과학과 기술의 발달은 미국을 비롯한 유럽,즉 서방세계의전유물이다시피 하였다.서양세계는 그 과학문명으로 세계의 중심이 되었고세계를 이끌어왔던 것이다.하지만 21세기는 더이상 과학기술만으로 세계를이끌어 갈 수 없는 변화를 예고하였다.그렇다! 새 천년에는 기술과 과학의문제가 아니라,바로 ‘삶의 철학’이 최고의 가치가 된다는 이야기다.첨단과학문명으로 모든 것이 컴퓨터와 기계화된 로봇에 의해 편안한 생활을 한다고 하더라도 더욱 중요한 것은 정신적인 가치와 삶의 철학이 뒷받침되어야한다는 사실이다.
어찌보면 새 천년은 오히려 철학과 생명을 담보한 정보,평화를 전제로 한연합과 일치가 더욱 소중한 가치가 되는 세기가 될 것이라는 꿈을 꾸게 한다.그래서 20세기가 남성적인 가치들,즉 전쟁과 폭력,절대권력(자)의 시대였던 것에 비해 21세기는 정서적이고 섬세하며 화해와 일치를 소중히 여기는 여성적인 가치가 존중되는 시대가 될 것임에 틀림없다.
인류가 꿈꾸는 자유와 평등,행복과 안식은 결코 물질적인 가치가 해결해줄수 없으며,창조주에로의 영적 회귀를 통해서만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21세기의 역사는 증명할 것이다.물질과 기계문명의 노예로는 결코 새 천년의 주인공이 될 수 없음을 잊어서는 안된다.
[金成洙 대한성공회 주교·우리마을 원장]
1999-12-02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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