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엄 탐방] ‘배첩장’ 기능보유자 김표영옹

[밀레니엄 탐방] ‘배첩장’ 기능보유자 김표영옹

임창용 기자 기자
입력 1999-11-19 00:00
수정 1999-11-1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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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더 선을 살려서 붙여.그림이 묻히지 않게 조금 바깥으로.원작을 최대한 살려야지….”일산신도시 열병합발전소 옆의 풍산 아파트형공장 425호에서 새나오는 노인목소리가 꽤나 깐깐하다.이웃한 제조업체들과는 어울리지 않게 ‘중요무형문화재 102호 배첩장 전수관’이란 간판이 붙은 곳.무형문화재 102호 배첩장(褙貼匠)의 유일한 기능보유자(인간문화재)인 김표영옹(74)이 구슬땀을 흘리며 지류(紙類)문화재 수리기술을 전수하는 현장이다.

90여평 넓이의 이곳에서 각종 종이 재질의 문화재들은 닳고 찢어지고 색바랜 옷을 벗고 새 옷으로 갈아입는다.영정 고문서 경책(經冊)괘불(掛佛)탱화(幀畵)등 국보와 보물급 각종 문화재가 김옹과 전수교육 보조자(기능보유자를도우며 기술을 전수받는 이)들의 손을 거쳐 말끔한 모습으로 다시 태어난다.

문화재 훼손을 누구나 걱정하면서도 막상 이를 막는 대책은 소홀한 게 현실.

김옹과 후계자들은 문화재에 새옷을 입혀 그 수명을 수백년 이상 늘리는 소중한 몫을 담당한다.‘문화재 지킴이’라고나 할까.

“우리전통문화를 상징하는 문화재들이 소홀히 다뤄져 수명을 다하는 것이너무 안타까워요.조금만 빨리,아니 지금이라도 손을 보면 수백년동안 끄떡없을 문화재들이 하나씩 못쓰게 돼가고 있어요.”지난 96년 무형문화재로 지정받았지만 배첩장에 대한 관심은 아직 적은 편이다.그래서 고령인 김옹은 최근 들어 작업과 교육에 더욱 열심이다.무형문화재의 유일한 보유자가 세상을 떠나면서 대가 끊기는 것을 종종 보았기 때문이다.

보조자들이 몰리는 일부 인기 분야야 그럴 염려가 없지만 힘들고 빛 안나는문화재 수리기술 전수는 안심할 수 없다는 생각이다.이런 이유로 그는 얼마전 작업공간을 서울 은평구 갈현동에서 일산으로 옮겼다.4억원이나 투자해아파트형 공장을 분양 받은 것.

“이제 편히 지내야 할 노인이 웬 과욕이냐”는 주변 사람들의 만류도 뿌리쳤다.갈현동의 작업공간이 너무 좁고(7평)보안이 허술해 문화재 보관이나 수리 작업이 어려워서였다.

그러나 후계자들에게 기술을 전수하는 것이 욕심만큼 쉽지 않았다.지금 그의 밑에서 배우는 보조자는 모두 5명.이중 3명은 이미 국가가 인정하는 문화재 수리 자격증을 땄다.이들 외에 15명이 김씨에게 배워 나가 서울 인사동 등에서 표구업을 하고 있다.

15년째 김씨 밑에서 일한다는 강문화씨(42).중학교를 중퇴한 게 학력의 전부인 그는 “처음엔 배운 게 없어 밥벌이라도 하려고 표구 일을 시작했다”며“하지만 국보급 문화재가 내 손을 거쳐 제모습을 되찾을 때 말할 수 없는뿌듯함을 느낀다”고 자랑한다.더욱 열심히 배워,김옹같은 기능보유자로서일생을 문화재 보존에 기여하는 것이 그의 꿈이다.

임창용기자 sdragon@
1999-11-19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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