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료 에세이 열린 마음으로-金明子 환경부장관

각료 에세이 열린 마음으로-金明子 환경부장관

김명자 기자 기자
입력 1999-08-12 00:00
수정 1999-08-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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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 출근길,남태령 고개를 넘노라면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는 버스의 추월경쟁이 눈에 띤다.주변은 순식간에 시커먼 매연으로 뒤덮이고,그 오염물질은이내 ‘숨’을 통해 들어와 마침내 어지럼증이라도 일으킬 듯하다.

20세기 산업문명의 대표주자를 꼽을 때 결코 차를 빼 놓을 수는 없다.1960년대 자동차는 산업계의 6분의 1을 관련 산업으로 만들면서 산업의 판도를바꾸었고,사람들의 사는 모습을 송두리째 바꾸어 놓았기 때문이다.

1900년 미국 뉴욕시에서는 미국 최초의 자동차 쇼가 열렸다.관람객들은 증기차,전기차,가솔린차의 세 종류 차에 대해 장애물코스 성능시험을 할 수 있었다고 한다.증기차에서는 김 뿜는 것이 보였고,전기차는 깨끗하고 조용했으나 느리고 배터리가 곧 닳아버렸다.가솔린차는 잘 달리긴 했는데 시끄럽고매연을 내뿜었다.만약 20세기 초에 전기차가 주종으로 자리잡았더라면 적어도 자동차 배기가스로 인한 중증의 오염 걱정은 없었을 터이다.

오늘을 사는 사람들에게서 자동차를 빼앗는다는 건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다.이미 편하고 빠른 맛에 너무 길들여졌으려니와 생활 자체가 자동차 중심으로 바뀌어 버렸기 때문이다.그렇다면 자동차를 타되 ‘어떻게 탈 것인가’에서 해법을 찾을 수밖에 없다.자동차산업계는 청정기술에 더욱 노력을 기울이고,당국은 오염을 저감시킬 수 있는 지원시책에 앞장서고,국민은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지혜를 생활화하는 등 모든 주체가 해야 할 몫이 크다.그러나가장 근본적인 접근은 물질지상주의에서 벗어나 절제와 중용을 중시하는 가치관으로 전환돼야 한다는 것이다.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과학기술적,사회경제적 접근은 그 한계가 분명히 드러났기 때문이다.그런데 새로운 가치관으로의 전환을 강조하는 목소리는 구두선에 그쳐 변화의 추동력으로 결집되지 못하고 있다.이것이 오늘의 환경문제를 난중지난으로 만드는 이유이다.

빗방울이 모여 대해를 이루듯 우리는 모두가 동참하여 작은 것에서부터 달라지기 시작하는 사회적 운동을 필요로 한다.그 요체는 비록 하찮아 보일지라도 생산과 소비의 모든 과정에서 ‘덜 쓰고,다시 쓰고,나눠 쓰는 것’의체화라 할 것이다.정책 측면에서는 그 사회적 합의와 실천을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관련 주체가 거듭나는 자세로 문제를 풀기 시작한다면 난중지난의환경문제는 혹시 의외로 쉬운 문제가 될지도 모른다고 생각한다면 너무 환상적인 발상일까.

1999-08-12 2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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